민주당 김한길 대표 ‘흡수통일 반대’…네티즌 ‘갑론을박’

민주당 김한길 대표 ‘흡수통일 반대’…네티즌 ‘갑론을박’

기사승인 2014-02-05 14:15:00

[쿠키 사회] 민주당 김한길 대표의 흡수통일 반대 발언에 네티즌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김 대표는 5일 열린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정권이 교체돼도 바뀌지 않을 한반도 평화통일 정책의 마련을 위한 초당파적이고 범국가적인 공론의 장이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흡수통일에 반대한다.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대북포용정책을 통한 평화적이고 점진적인 통일을 추구하겠다”고 밝혔다.

네티즌 H씨는 “평화적이고 점진적인 대북 포용정책은 고(故)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말하는 것이냐”라고 물었고 Q씨는 “대북정책 노선이 달랐던 이명박 전 대통령도 북한에 대한 지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과 비슷하게 했다”고 답했다. Q씨의 댓글에 H씨는 “노 전 대통령의 대북 지원금은 2007년에만 3488억원이고 이 전 대통령은 전 임기 동안 1024억원을 지원했다”며 통일부 대북지원금 통계 자료를 공개했다.

트위터에서의 의견도 다양하다. K씨는 “튼튼한 안보와 대북포용, 평화적이고 점진적인 같은 모호한 단어 대신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라”고 적었고, M씨는 “양측 체제를 인정하는 체코나 슬로바키아 식 통일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일부 네티즌은 토론이 색깔론으로 변질될까 우려를 나타냈다. A씨는 “새누리당을 지지하면 민주 시민이고 민주당을 지지하면 종북으로 몰아간다”며 “이념 대립이 아닌 상황에서도 좌우 싸움을 하면서 무슨 통일을 하겠느냐”고 말했다.

다른 네티즌 C씨도 “많은 사람들이 좌우를 나누면서 김 대표 발언의 본질을 잊고 있다”며 “김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의 통일 대박 발언을 찬성하지만 현실적인 방안도 생각하자는 의미로 발언한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오정훈 기자 oik4169@kmib.co.kr
오정훈 기자
oik4169@kmib.co.kr
오정훈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