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칠한 환절기 날씨에 피부는 트러블 주의보

까칠한 환절기 날씨에 피부는 트러블 주의보

기사승인 2014-03-19 10:38:01

[쿠키 생활] 겨우내 봄을 기다렸던 많은 여성들에게 따뜻한 햇살과 포근한 바람은 반갑지만 피부의 사정은 다르다. 햇살 속에 숨겨진 강력한 자외선과 변화무쌍한 날씨로 이해 환절기 피부는 오히려 뿔나기 쉽기 때문이다.

자외선은 피부 건조를 유발, 각질을 생성시키고 제대로 탈락되지 않은 각질은 모공을 막기도 한다. 또한 점차 따듯해진 날씨와 비례해 피자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봄 환절기는 피부는 트러블 주의 해야 한다.

차앤박피부과 양재본원 권현조 피부과 전문의(원장)은 “피부가 외부 기후에 적응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2주인데 반해 봄 날씨는 변덕스러워 적응이 쉽지 않고 큰 일교차로 피부 모세혈관의 확장과 수축이 반복되면서, 피부가 민감하고 건조해져 각질이 생길 수 있다” 라며 ”또한 낮 동안 따뜻해진 날씨로 인해 피지 분비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환절기에는 여드름 등 피부 트러블 고민을 호소하는 여성들이 늘어난다”고 말했다.

피부 전문가들은 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관리하기 위해선 클렌징을 통해 외부 오염물질과 피지 등을 말끔히 제거하고 각질 관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더불어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 시키고 뾰루지 등이 올라왔을 때는 스팟 제품의 사용을 병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자극 제품으로 먼지와 각질을 산뜻하게 제거

겨우내 두꺼워진 각질층과 미세먼지, 그리고 강해진 봄볕을 피하기 위해 두껍게 바른 자외선 차단제까지 피부는 답답하다. 따라서 외출 후 돌아와서는 반드시 꼼꼼한 클렌징이 필요하며 늘어난 피지량을 고려해 젤이나 폼, 워터와 같은 산뜻한 제형의 제품이 적합하다. 더불어 필링이나 스크럽 제품을 이용한 각질 캐어도 병행 하는 것이 중요하다.

‘CNP 인비져블 필링 부스터’는 피부부담을 최소화한 필링 효과를 통해 다음단계에 사용하는 스킨케어 제품의 흡수와 효과를 극대화 해주는 부스터 제품. 주요 성분으로 함유된 ‘PHA’는 자극 없는 필링을 해주는 성분으로 피부에 천천히 침투돼 부드럽게 얼굴 표면에 축적된 오래된 각질층을 관리해준다.

이밖에 천연보습인자 성분이 피부의 촉촉함을 부여하고 수분감을 오래 유지 시켜준다. 진정 효과로도 잘 알려진 알라토인 등의 성분을 함유, 민감해진 피부를 달래는데 도움을 준다.

소망화장품 멀티숍 ‘뷰티크레딧(BC)’의 ‘꽃잎초 홍 순수발효 올인원 클렌징 젤’은 피부에 저자극적으로 피지, 각질은 물론 진한 메이크업까지 말끔히 제거해주는 딥 클렌징 젤이다. 히비스커스 순수 발효초와 석류 발효초가 각각 1000ppm씩 함유되어있고, 이 외에도 유기산, AHA, 식물성 섬유소, 비타민C 등의 함유해 부드러운 피부 결을 완성시킨다.

‘아가베 시럽 팩 클렌저’는 순한 젤 타입의 클렌저다. 멕시코 선인장 밑단에서 추출한 보습진정 성분인 ‘아가베’를 함유래 트러블성 피부가 사용해도 피부 속 수분을 머금은 저자극 클렌징이 가능하다. 또한 클렌저와 함께 사용 하는 흡착 진동기인 ‘베이비 슈 멀티 디바이스’는 얼굴 구석구석 곡면 세안을 가능하게 해 모공 속 피지와 노폐물을 깨끗하게 흡착해준다.

유수분 밸런스를 조절해주는 스킨케어 제품으로 데일리케어

초봄에는 낮과 밤의 온도차로 번들거림과 건조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두 개 중 어느 것 하나 관리를 소홀히 해도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수분과 피지를 해결 해줄 수 있는 스킨케어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T존과 U존 등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는 피지 컨트롤 제품의 사용을 추천한다.

에스트라의 트러블 케어 라인 '테라크네 수딩모이스처라이저'는 트러블로 인한 피부 자극과 건조함을 효과적으로 케어해주는 고 보습 오일-프리 수분 크림이다. 녹차 수 성분이 끈적임 없는 산뜻한 보습 효과로 피부에 건강한 유수분 밸런스를 찾아준다. 특히 피지성분의 약 50%를 차지하는 트리글리세라이드 계열의 오일을 배제해 과다 피지 관리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업체측 설명이다.

더샘의 ‘씨앤소 에이씨 컨트롤 토너’는 민감한 피부를 위한 피지컨트롤 토너로트러블 케어 효과가 뛰어난 에키네시아 추출물이 함유되어 피부를 보호하고, 동시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함으로써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시키는 것이 특징. 피부 진정효과가 우수한 세이지 잎 추출물이 함유되어 미세먼지, 꽃가루 등으로 자극 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뉴트로지나 스킨클리어링 토너’는 트러블성 피부를 위한 전용 제품으로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지를 관리하는 토너다. 무알콜 타입의 저자극성 토너로 피부 트러블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특징. 천연식물 성분이 트러블을 일으키는 모공 속 피지가 과도하게 생성되는 것을 막아 트러블이 생기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

트러블 부위만 집중 케어 하는 다양한 스팟 제품

여드름이 생기면 성가시고 빨리 해결하고 싶은 마음에 손으로 짜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이는 주위 피부까지 손상 시키는 것은 물론 2차 간염으로 인해 상황을 더욱 악화 시킬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이미 빨갛게 부어 오르기 시작했다면 가능한 건드리지 않고 전용제품을 이용해 집중케어 해주는 것이 좋다.

CNP차앤박화장품의 ‘에이클린 스팟 피니셔’는 나이트 전용 스팟 케어 제품이다. 성난 피부에 효과적인 ‘아젤라익애씨드’가 고농축으로 함유돼 과잉 피지를 컨트롤 해주고 피부 고민 부위를 자극 없이 신속하게 진정 시켜주는 것이 특징. 이와 더불어 어성초 등 자연에서 얻은 성분으로 구성된 CNP 차앤박화장품만의 독자 성분 ‘차앤박 안티블레미쉬 복합체’ 와 티트리 오일 등도 함유해 여드름 피부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멜비타의 ‘영스킨 안티 블레미쉬 롤온’은 트러블을 빠르게 진정시켜 주는 롤 온 타입 스팟 제품이다. 티트리, 시스투스, 페퍼민트, 시산드라, 프로폴리스 등 진정에 탁월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트러블을 빠르게 완화시켜 준다. 휴대와 사용이 간편한 롤 온 타입으로 언제 어디서나 트러블 부위에 바를 수 있어 더욱 눈에 띈다.

듀크레이의 ‘케라크닐 크렘’스테로이드를 함유하지 않아 피부에 부담을 주지 않는 국소부위용 트러블 크림이다. 두터워진 각질세포를 용해하여 막혀있던 피지를 배출시켜주면서도 보습효과가 뛰어나 피부를 건조하지 않게 한다. 피지 분비를 조절하여 번들거리지 않는 깨끗한 피부로 가꾸어 주며, 방부제를 함유하지 않아 피부에 안전하며 트러블을 유발하지 않는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전유미 기자 yumi@kukimedia.co.kr
전유미 기자
yumi@kukimedia.co.kr
전유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