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서울대학교와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 관련 공동 연구결과 공유회 개최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서울대학교와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 관련 공동 연구결과 공유회 개최

기사승인 2017-06-23 11:56:21


[쿠키뉴스 고양=정수익 기자] 경기도 고양시가 추진하는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은 22일 킨텍스에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생들과 함께 고양시 첨단혁신클러스터 연계 활성화 방안 연구결과 공유회를 개최했다(사진).

진흥원과 서울대 환경대학원은 지난 3통일한국 실리콘밸리 성공적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서울대 환경대학원생 90여 명과 공동연구에 착수해 신재생에너지, 청년 창업, 청년스마트타운 등 9개 주요 현안과제 연구를 진행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을 극대화한 에너지 자족도시 건설 청년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각종 정책제언 청년스마트타운의 주요 시설과 사회혁신채권을 활용한 벤처기업 재기 지원 한류천·장항천과 연계한 수변공간 계획 메디 클러스터 등 청년들의 시각에서 본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해 많은 참석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최성 시장은 행사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고양시는 문재인 대통령의 4차 산업혁명과 벤처·창업을 통한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의 핵심공약과 함께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프로젝트의 국가 프로젝트 추진을 적극 준비할 것이라며 향후 고양시는 청년들의 일자리, 주거, 문화, 복지의 핵심적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대한민국 미래 도시환경의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유길 진흥원장은 이날 고양형 스마트시티 비전과 추진전략특강을 통해 고양시 스마트시티의 미래상을 제시했다. 양 원장은 세계적 권위의 WeGO(세계도시전자정부협의체) 어워드 1위 수상(스마트시티 지속가능한 도시 부문)은 고양시가 미래 스마트시티로의 가능성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연구결과물의 활용을 위해 고양시, 진흥원, 시정연구원, 도시공사 등과 TF팀을 구성해 정책반영 사항을 검토하고 이후 서울대와 추가적인 연구 및 공유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연구성과 결과물을 책자로 발간해 각종 정책에 반영토록 할 예정이다.

sagu@kukinews.com

정수익 기자
sagu@kukinews.com
정수익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