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소식] 허성무 창원시장, 공약이행평가 '3년 연속 최우수'

[창원소식] 허성무 창원시장, 공약이행평가 '3년 연속 최우수'

기사승인 2021-06-01 12:19:31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허성무 창원시장이 1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주관하는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에서 3년 연속 공약을 가장 확실히 실천하고 있는 자치단체장으로 선정됐다.

매니페스토평가단은 지난 2월부터 전국 236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2020년 12월말 기준 ▲공약이행완료 ▲공약목표달성도 ▲주민소통 ▲웹소통 ▲공약일치도 분야 등 5개 분야에 대해 평가하고 SA부터 D등급까지 5개 등급으로 분류해 평가했다.


허성무 시장은 2019년 통합 이후 최초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종합평가에서 SA등급을 받았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3년 연속 최우수 평가를 받은 기초자치단체 시는 경남도내는 물론 전국 100만 대도시 중 창원시가 유일하며, 전국에서도 창원시를 포함한 부천시, 광명시, 아산시, 서산시, 여수시 등 6곳 뿐이다.

시는 시민안전보험 신설, 도내 최초 중 고교 신입생 교복 무상지원, 도내 최초 무주택 신혼부부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자 지원, 영남권 최대규모의 반려견 놀이터 조성 등을 주요성과로 인정받았다.

카드뉴스 제작을 통한 주민의 눈높이에 맞는 공약 정보 제공과 코로나19 이후 주민과의 비대면 소통을 위한 온라인설문조사 온라인제안 등 전자민주주의 기능을 적극 도입운영해 주민소통분야에서 특히 좋은 평가를 받았다.

창원시는 2019년2020년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도 2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다방면으로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공약은 시장이 아닌 시민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것이고 이를 이행하는 것은 선출직 공직자의 책무"라며 "남은 임기 동안 항상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공약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말했다.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 창원시와 복지지원 업무 협약 체결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31일 창원노동회관 4층 강당에서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지부장 홍지욱)와 '사회연대기금으로 함께하는 복지지원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는 1800명 조합원이 매달 1000~2000원씩 모금한 사회연대기금으로 창원시의 취약계층에게 여성위생용품(2500만원, 343상자)과 생계비(800만원), 3300만원 상당을 지원한다. 


이번 협약으로 경남지부는 사회연대기금으로 복지지원을 위한 사업비를, 시는 대상자 추천‧연계 및 행정적 지원한다. 

여성위생용품의 포장 및 기부금 처리는 창원지역자활센터에서, 생계비 지원과 기부금 처리는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추진할 계획이다. 

홍지욱 경남지부장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건강권마저 제대로 누릴 수 없는 저소득 가정을 위해 조합원들이 또 다시 의견을 모아 지원하게 됐다"며 "꼭 필요한 시민들에게 지원되고, 저소득 청소년에 이어 모든 여성에게 지원되는 제도가 마련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