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경제] 하나은행, 금융권 첫 인공지능 기반 ‘AI대출’ 출시 外 농협은행

[쿡경제] 하나은행, 금융권 첫 인공지능 기반 ‘AI대출’ 출시 外 농협은행

기사승인 2021-07-06 09:31:07
사진=하나은행
[쿠키뉴스] 유수환 기자 = 하나은행, 금융권 첫 인공지능 기반 ‘AI대출’ 출시

하나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대출한도를 산출하는 ‘AI대출’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AI대출은 하나은행과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이 공동 개발한 대출한도모형에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하는 머신러닝을 적용해 대출한도를 산출한다.

인공지능(AI)이 손님의 하나은행 거래 패턴을 분석하고, 200여개의 변수 및 복수의 알고리즘 결합을 통해 리스크를 분석하고 적정 한도를 부여하는 점이 ‘AI대출’의 차별적 강점이다.

본인 명의 휴대폰과 하나은행 거래 이력만 있으면, 소득 서류 제출 없이 최대 5천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하나은행 모바일 뱅킹 앱 ‘하나원큐’의 ‘AI대출’ 상세 페이지에서 클릭만으로도 예상 한도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신청과 동시에 1분 안에 대출 한도 및 금리 확인이 가능하고, 실행까지 3분이면 가능하다.

하나은행 상품개발 담당자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대출 한도 산출을 통해 Speed, Smart, Simple한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며 “향후에는 빅데이터를 적용하여 하나은행 손님뿐만 아니라 전 국민이 이용 할 수 있는 상품과 시스템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향후 그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손님 중심의 데이터 기반 정보회사」로 설정하고, 이의 전환을 위해 ▲손님을 중심에 둔 탁월한 손님경험 창출 ▲새로운 도전을 통해 성공을 위한 경험 축적 ▲협업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 ▲빠른 실행을 통해 손님 의견 즉시 반영 ▲과감한 권한위임을 통한 최고의 결과 도출 등 다섯 가지의 디지털 행동 원칙을 실천할 것을 다짐하는 「디지털 컬쳐 코드(Digital Culture Code)」를 선포한 바 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창립 60주년 기념 ‘대대손손 농협고객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 농협 창립 60주년을 기념하여 세대를 이어 농협은행을 이용한 가족의 사연을 받는 ‘대대손손 농협 고객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농협 60년 역사를 함께한 가족의 농협과의 추억, 에피소드 등을 댓글로 작성하는 방식으로 8월 5일까지 농협은행 공식 SNS에서 진행되며, 추첨을 통해 코닥미니샷, 한국화훼농협 플라워박스 등을 제공한다.

권준학 은행장은 “여러 세대에 걸쳐 농협을 이용해주시는 감사한 가족 고객님들을 위해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세대를 이어 쭉 사랑받을 수 있도록 언제나 고객과 함께하는 농협은행이 되겠다”고 말했다.

shwan9@kukinews.com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유수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