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박은비 기자] 한국고용정보원은 지난 24일, 우리나라 대표 직업 195개에 대한 향후 10년간 일자리 전망을 담은 ‘2017 한국직업전망’을 발간했다. 이중 눈에 띄는 직업으로 고령화 저출산의 영향에 따라 의료 복지 수요가 급증하면서 사회복지사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직업으로 미래 유망 직종이자 재취업 선호 직종으로 꼽히고 있다. 공공부문, 보육시설, 복지기관, 학교, 병원 등에서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람도 실제 채용되는 사례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이번 문재인 정부 국정기획위에서는 24일 “사회복지분야 부처가 활성화 돼야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경제성장이 이뤄진다”며 문재인 정부에서의 사회복지 분야의 무게감을 강조하기도 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크게 2급과 1급이 있다. 그 중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과정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수10과목과 선택4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필수10과목 중 1과목은 ‘사회복지현장실습’과목으로 사회복지시설에서 120시간의 실습시간을 이수해야한다. 즉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이론 13과목과 실습 1과목을 이수하면 별도의 시험없이 1년 안에 취득할 수 있는 국가자격증이다.
학교법인 서울디지털대학교가 설립한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에서는 2010년부터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으로부터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는 평가인정 학습과목을 온라인으로 인가받아 운영해 오고 있다. 모든 이론과목을 출석 없이 100% 온라인 수강만으로 학점을 취득하는 방법인데, 대표적인 교육기관이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SDL)이다.
현재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에서는 2학기 가장 빠른 개강인 6월 20일 개강 특별반을 모집중에 있으며, 반값 등록금 실현을 위해 자격증 패키지 13과목을 1과목당 60,000원에 수강할 수 있는 특별 장학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순환 운영본부장은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고민하시는 학습자 분은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수강후기, 자격증 취득후기 등 선배들의 조언을 꼼꼼히 읽어 보시고 저희가 마련한 이중학사관리, 모바일수강, 학습도움자료, 이수보장제 등의 서비스를 통해 학우님이 공부에만 집중 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대표전화를 통해 상세한 상담을 받아 볼 수 있다.
eunbi0426@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