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내 감염관리 위한 매뉴얼 발간

치과 내 감염관리 위한 매뉴얼 발간

기사승인 2020-06-25 10:48:37

[쿠키뉴스] 노상우 기자 = 보건복지부와 대한치과의사협회가 24일 치과 병·의원 감염관리의 표준정책을 담은 ‘치과감염관리 표준정책 매뉴얼’을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치과감염관리 표준정책 매뉴얼’은 정부의 의료 관련감염 예방관리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우리나라 치과 감염관리 표준화를 위한 첫 번째 시도다. 치과의료 현실에 적합한 근거 중심의 감염관리 정책 및 절차를 종합하고 있어 상당히 큰 의미를 가진다.

이와 함께 의료기관 내 감염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치과의료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일환이며, 그동안 치과계 내부에서 각계 전문가들의 연구 및 자문을 바탕으로 치과의료기관의 특성에 부합하고 감염관리를 위해 필요한 내용이 자세히 소개돼 있다.

매뉴얼은 ▲표준주의/직업안전 ▲기구재처리 ▲환경관리 및 수관관리 ▲특수감염관리 4개 부문 27개 상위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치협은 지난 2018년 보건복지부로부터 연구용역을 받아 전국 치과의료기관 감염관리 실태조사를 통해 치과 감염관리의 상황을 파악한 데 이어 지난해 감염관리 프로그램의 표준화 및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다양한 근거 자료 확보를 위해 치과계 단체들과 함께 다방면으로 노력한 결과 이 매뉴얼을 최종 완성했다고 밝혔다.

이상훈 치협 회장은 “이번 치과감염관리 표준정책 매뉴얼을 통해 치과감염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고양시키고 환자 중심의 안전한 치과의료 환경을 조성해 나가는 좋은 계기가 마련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며 “치의학계 및 개원가를 아우르는 전문가들이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내용인 만큼, 치과의사 회원 여러분께서는 치과의료기관 내 감염예방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이는데 필요한 가이드로 적극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 매뉴얼은 치협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볼 수 있다.

nswreal@kukinews.com

노상우 기자
nswreal@kukinews.com
노상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