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9월 내 검찰청 폐지 처리…공소청·중수청 설립”

정청래 “9월 내 검찰청 폐지 처리…공소청·중수청 설립”

대통령 만찬서 검찰개혁 결단 언급
“추석 귀향길 뉴스에 ‘검찰청 폐지’ 담겠다”

기사승인 2025-08-21 10:30:48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쟁점법안 처리를 위한 8월 임시국회 본회의 개회를 앞두고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청 폐지와 공소청·중수청 설립을 담은 정부조직법을 9월 내에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어제 대통령 관저에서 신임 당 지도부와 이재명 대통령의 만찬이 있었다”며 “대통령님의 결단으로 검찰개혁 관련된 말씀이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수사·기소 분리는 형사 사법 체계의 대변혁이자 70년 넘게 제기됐던 숙제”라며 “(정부조직법이) 9월 내에 처리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 모두의 마음과 정성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약속드린 대로 추석 귀향길 뉴스에서 ‘검찰청이 폐지됐다’는 소식을 국민 여러분께 전달해 드릴 수 있도록 당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내린 결론은 책임지는 정부·여당의 일치된 모습, ‘원보이스’의 자세로 임해달라”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전날(20일) 방문한 경주 APEC 현장을 언급하며 “이번 APEC은 12·3 내란 이후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회복됐음을 선보이는 이재명 대통령의 첫 국제무대”라며 “한 치의 오차 없이 잘 준비해서 우리의 외교적 성과가 빛날 수 있도록 당에서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우리나라는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 대외 의존성이 높은 나라이기 때문에 다른 나라보다 외교가 더욱 중요하다”며 “APEC 성공이 애국이고 우리나라 경제발전을 위한 필수 불가결 요소다. APEC 성공을 위해 의원님들의 협조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유병민 기자
ybm@kukinews.com
유병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