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가을 산행 위해 꼭 챙겨야 할 등산용품은?

안전한 가을 산행 위해 꼭 챙겨야 할 등산용품은?

기사승인 2013-11-05 10:54:01

[쿠키 생활] 가을은 산행하기 좋은 계절이다. 최근 단풍으로 붉게 물든 산을 찾는 등산객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데 기상청은 올 해 단풍은 지난해에 비해 3~6일 정도 늦어져 11월 초순까지 단풍이 절정을 이룰 것이라고 밝혀 등산 매니아들을 더욱 설레게 하고 있다.

하지만 무작정 가을 산행의 정취에만 빠져 등산에 나서다 보면 안전에 소홀할 수 있다. 실제로 소방방재청에서 조사한 최근 3년간 국립공원 산악안전사고 통계 분석 결과에 따르면 등산객이 크게 증가하는 10월과 11월에 많은 수의 사상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즐거운 가을 산행을 만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을 위한 꼼꼼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차가운 날씨와 준비운동 없이 갑작스런 산행으로 발생한 근육통 완화와 예방을 위한 관리 제품부터 GPS가 내장된 전문 스포츠 시계까지 안전한 가을 산행을 도와 줄 관련 제품들을 소개한다.

등산 후 뭉친 근육 관리, 미션 애슬릿케어 M-아토팜 맥스 엑서사이즈 코칭 스프레이/겔

등산은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운동인 반면 익숙하지 않은 산 주변 환경과 체력 소모로 인한 부상 위험에 노출되기 쉽다. 특히 평소 운동량이 적은 초보 등산객이 준비운동 없이 갑작스럽게 산행에 나설 경우 관절 주위 근육이 경직되거나 다리나 무릎 등에 무리가 생겨 근육통이 생길 수 있다.

흔히 알이 배겼다고 표현하는 이 증상은 근육이 미처 훈련이 덜 된 상태에서 갑자기 자극을 받았을 때 발생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충분한 준비운동과 함께 운동 후 근육 관리 제품을 사용해 관리하는 것이 좋다.

전문 스포츠케어 브랜드 미션 애슬릿케어의 ‘M-아토팜 맥스 엑서사이즈 코칭 스프레이’와 ‘M-아토팜 맥스 엑서사이즈 코칭 겔’은 등산 및 운동 전 후 원하는 부위에 대고 마사지하듯 발라주거나 뿌려주면 근육이나 관절 부위의 뻐근함과 통증을 완화시킨다.

또한 박하유의 주성분인 천연유래 멘톨 함유로 청량감을 제공한다. 특히 원하는 신체 부위에 직접 도포 가능한 용기를 도입, 원하는 국소부위까지 쉽게 바를 수 있으며 아이스 찜질 효과도 제공해 야외 운동 중 사용하기 좋다.

GPS 탑재로 이동경로 파악 ?스포츠 전문 시계 앰빗2


들뜬 마음으로 산을 오르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등산로를 이탈해 길을 잃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므로 제 아무리 가벼운 산행이라 하더라도 사전에 등산로 및 주변 환경에 대한 파악이 필수다.

최근 이를 효과적으로 도와줄 아웃도어 시계가 등장했다. 핀란드 스포츠 전문 시계 브랜드 ‘순토’의 ‘앰빗2’는 GPS가 시계 내부에 내장되어 있어 등산 이동 경로와 함께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 중간에 길을 잃더라도 재빨리 등산로를 찾는데 도움을 준다. GPS를 켜고도 50시간 동안 연속 사용할 수 있어 긴 산행에도 배터리 소모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물품 보관 외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배낭 ?컬럼비아 매니악 데어 백팩


배낭은 등산 시 대부분의 사람들이 꼭 챙겨가는 필수 아이템 중 하나다. 물, 식량 등 필요한 물건을 챙기는 기능뿐 아니라 등산 도중 뒤로 넘어졌을 때 충격을 흡수하고 허리를 받쳐줘 몸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챙기는 것이 좋다.

또한 최근에는 물품 보관 외 다양한 다른 기능이 추가되어 보다 안전하고 편한 산행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아웃도어 브랜드 ‘컬럼비아’의 ‘매니악 데어 백팩’은 브랜드 자체 보온 소재인 옴니히트가 적용된 무릎 담요가 배낭에 정착돼 갑작스런 기온 변화에 대비할 수 있다. 무릎 담요는 간이 숄더백, 보온 방석 등으로도 변신 가능해 필요한 상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백팩 하단 주머니에는 보온 및 냉온 기능의 케이스가 내장되어 있어 음료를 따뜻하거나 차갑게 보관할 수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전유미 기자 yumi@kukimedia.co.kr
전유미 기자
yumi@kukimedia.co.kr
전유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