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인이 사랑하는 ‘캣츠’ 40주년 오리지널 내한
뮤지컬 캣츠는 1981년 5월 초연 이후 30개 국가와 300여개 도시, 8000만명 관람, 15개 이상의 언어로 공연된 작품이다.
제작사 에스앤코 측은 “런던 초연 이후 40주년을 맞아 국내 관객을 만나는 ‘캣츠’ 40주년 내한 공연은 작품 본연의 즐거움 외에도 뮤지컬 사의 중요한 순간까지 더해지는 감동의 축제로 놓칠 수 없는 다시없을 기회”라고 설명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 세계 공연계가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공연예술의 상징적인 작품인 캣츠의 40주년 무대는 남다른 의미를 선사한다. 서울 공연은 9월9일부터 11월8일까지 서울 샤롯데씨어터에서 공연되며 이후 지역 투어가 진행된다.
이번 오리지널 내한공연은 2017년 국내에서도 호평받았던 새로워진 ‘캣츠’의 아시아 초연 프로덕션 그대로다. 에스앤코에 따르면 각국의 베스트 연출로 구성돼 오리지널의 감동은 고스란히 유지하면서 더욱 역동적이고 파워풀해진 군무, 업그레이드된 의상, 메이크업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았다.
오리지널 안무가 고(故) 질리언 린과 함께 전 세계 캣츠 무대를 맡아온 협력연출 크리시 카트라이트가 지난 시즌에 이어 40주년 오리지널 내한 공연을 맡는다. 40주년 무대를 더욱 빛내줄 캐스팅은 곧 공개 예정이다.
◇여전히 계속되는 ‘캣츠’ 열풍
뮤지컬의 거장 앤드루 로이드 웨버와 최고의 제작자 카메론 매킨토시가 콤비를 이룬 첫 작품 ‘캣츠’는 전 세계 뮤지컬 시장을 뒤흔든 브랜드, 빅4(Big4) 뮤지컬 신화의 시작점에 있다.
브로드웨이와 웨스트 엔드에서 동시에 최장기 공연 기록을 세운 첫 번째 뮤지컬로 거대한 스케일, 전 세계적인 히트를 통해 뮤지컬 산업의 규모를 바꾼 Big4 뮤지컬 <레미제라블>, <오페라의 유령>, <미스 사이공>의 탄생을 이끈 <캣츠> 40주년은 전 세계 뮤지컬 산업에서도 그 의미가 크다. 지난 2014년부터 런던, 뉴욕, 유럽 등에서 새롭게 올려지며 시작된 ‘캣츠’ 열풍은 최근까지 인터내셔널 투어, US투어 등 여전히 공연되며 새로운 기록을 끊임없이 세우고 있다.
대문호 T.S. 엘리엇의 시를 바탕으로 독창적인 상상력으로 빚어진 무대 예술, 역동적이면서도 아름다운 안무, 불후의 명곡 ‘메모리 (Memory)’를 비롯한 앤드루 로이드 웨버의 아름다운 음악은 “인간이 만들 수 있는 최고의 뮤지컬”이라는 극찬을 받고 있다. 로렌스 올리비에 상, 토니 상, 드라마데스크 상, 그래미 상 등 전 세계 유수의 상을 석권했으며 음악, 조명, 무대, 안무가 어울려 강렬한 몰입감을 선사하는 오프닝은 손꼽히는 명장면이다..
◇한국 뮤지컬 사상 첫 200만 관객 돌파 후 첫 공연
국내에서는 초연 이후 단 한 번의 실패도 없는 이례적인 흥행기록을 가지고 있는 파워 콘텐츠로 지난 2017년 프로덕션에서 한국 뮤지컬 사상 최초로 200만 관객을 돌파라는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성별, 세대를 불문하고 20~40대까지 고른 예매 비율을 보이며 전 세대에 걸쳐 두루 사랑받는 작품 캣츠는 매번 흥행 신화를 이어왔던 공연이다. 200만 관객 돌파 이후 첫 공연이자 40주년이라는 기념비적인 무대로 찾아오는 만큼 하반기 최대 기대작으로 주목받고 있다.
에스앤코 측은 ‘캣츠’ 40주년 무대의 첫 티켓을 오는 7월 23일 오후 2시부터 사전 판매한다. 에스앤코 측은 첫 티켓 오픈 시 9월9일부터 10월4일까지 공연을 예매할 수 있으며 7월 28일까지 조기예매 최대 20%(BC카드 결제한정)의 혜택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캣츠 40주년 내한 공연은 페이북, 샤롯데씨어터, 인터파크, 예스24, 하나티켓, 옥션, 티켓 11번가, 멜론티켓에서 예매할 수 있다. 7월16일 오후 2시 페이스북, 7월22일 오후 2시 샤롯데씨어터 및 ‘캣츠’ 뉴스레터 구독자들을 대상으로 선예매가 진행된다.
한편, 에스앤코는 캣츠 40주년 내한공연을 기념하는 40주년 스페셜 에디션 ‘40th Anniversary of the JELLICLE BALL(40주년 젤리클 볼)’ 포스터를 공개했다.
‘40주년 젤리클 볼(젤리클 축제)’ 스페셜 에디션은 일 년에 단 하룻밤 펼쳐지는 축제, 젤리클 볼에서 영감을 받아 캣츠의 신비로운 판타지 세계를 담아냈다. 은은한 달빛 아래에서 불리는 ‘메모리’의 여운을 전하듯 문나잇, 별로 완성된 ‘40’은 캣츠 40주년의 메시지를 강렬하게 전하며 시선을 사로잡는다.
songbk@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