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인프라코어, 스마트 건설 솔루션 ‘사이트클라우드’ 신사업 호조

두산인프라코어, 스마트 건설 솔루션 ‘사이트클라우드’ 신사업 호조

인천 검단 택지개발 2-1공구, 2-2공구 토공측량 및 최적화 업무 잇달아 수주

기사승인 2020-12-01 09:28:12
▲두산인프라코어의 스마트 건설 솔루션 ‘사이트클라우드’가 최근 인천 검단지구 택지개발사업 조성공사 2개 공구에서 연이어 수주를 달성했다. 사진은 ‘스마트건설 챌린지 2020’경연대회에서 두산인프라코어 장비가 굴착작업을 수행하는 모습.
[쿠키뉴스] 임중권 기자 =두산인프라코어가 지난 5월 출시한 스마트 건설 솔루션 ‘사이트클라우드’ 사업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최근 인천 검단지구 택지개발사업 조성공사 2-1공구와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인근 2-2공구와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이트클라우드는 3차원 드론 측량과 토공 물량 계산, 시공 계획 수립 등을 전용 클라우드 플랫폼에 접목해 최적의 작업계획을 수립하는 스마트 건설 솔루션이다. 현장작업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건설현장 종합관제(Construction Site Management)를 지원한다.

이 솔루션은 전통적 측량방식으로 길게는 2주 가량 걸리던 시공 측량과 토공 물량 계산을 1~2일 내로 단축할 수 있으며, 체계적 시공 관리로 생산성도 높일 수 있다.

이번에 수주한 인천 검단지구 택지개발사업 조성공사 2-1공구와 2-2공구의 부지 면적은 각각 189만㎡ 와 218만㎡다.

특히 부지 내 산지가 많아 전통적 방식으로는 측량 및 토공량 산출이 까다롭기 때문에 사이트클라우드의 3차원 드론 측량 및 토공 분석 플랫폼 활용 시 큰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의 스마트 건설 솔루션 ‘사이트클라우드’ 로고.
두산인프라코어는 각각의 사업용지 현황을 드론 측량 후 사이트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3차원 모델링, 토공 물량 분석 및 진도관리 서비스를 시공사에 제공하게 된다.

프로젝트 관리 업무 외에도 입찰단계의 토공 견적 산출, 발주처와 시공사 간 토공 물량 확인 등 고객 니즈에 맞게 서비스 적용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사이트클라우드의 탁월한 경제성과 효용성이 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있다”며,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도 문의가 들어오고 있어 향후 해외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이트클라우드는 지난 9월 23일 국토교통부가 개최한 ‘스마트건설 챌린지 2020’ 대회에서 ‘토공자동화 및 첨단측량’ 부문 최고상인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해 뛰어난 성능을 입증 받았다.

im9181@kukinews.com
임중권 기자
im9181@kukinews.com
임중권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