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신민경 기자 =MZ세대 사이 새로운 레시피를 개발해 공유하거나, 인기 레시피를 따라 요리한 후 인증하는 홈쿡 문화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먹을거리에 개인의 취향을 담아 만족스러운 한 끼를 즐기는 하나의 식문화가 형성된 것. 이 중 몇몇 레시피는 유튜브를 비롯한 SNS를 중심으로 크게 주목을 받아 인기를 얻으며 실제 식품기업들의 신제품 출시로 이어지고 있다.
3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SNS에서 화제가 된 레시피가 식품업계 이름을 건 제품으로 자주 등장하고 있다. 이미 맛과 인기가 증명된 것은 물론, 출시만으로 입소문을 타는 톡톡한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밀키트 전문기업 마이셰프는 농심과 손잡고 SNS에서 MZ세대 사이 인기 레시피로 입소문을 타고 있는 ‘청양크림 사리곰탕 파스타’ 밀키트를 출시했다. 청양크림 사리곰탕 파스타는 설렁탕을 모티브로 개발된 농심의 ‘사리곰탕’ 라면에 우유와 치즈, 청양고추를 넣어 한국인이 선호하는 매콤함과 진한 크림의 꾸덕함을 담은 제품이다.
5개월 전 한 예능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한 농심의 스프 개발 팀장이 소개한 요리다. 유튜브에서 관련 영상은 400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이에 마이셰프는 해당 레시피를 별도 검색이나 계량 없이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자사 노하우를 담아 가장 맛있는 식재료 비율을 맞춰 제품을 개발했다.
쿠캣마켓도 SNS 상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레시피를 토대로 ‘쿠캣마켓 김치닭쫄면’과 ‘쿠캣마켓 스노우콘치즈새우’ 밀키트를 선보인 바 있다. 두 제품 모두 쿠캣의 유튜브 채널 ‘쿠캣’을 통해 높은 인기를 끈 콘텐츠를 상품화해 출시됐다.
김치닭쫄면은 당시 조회수 7만회를 기록한 제품이다. 쫄깃한 닭다리살과 부드럽고 고소한 닭가슴살을 7대 3의 황금비율로 조합한 뒤 아삭한 김치와 소스를 곁들여 출시됐다. 스노우콘치즈새우 역시 조회수 10만회를 돌파한 마약콘새우 콘텐츠를 토대로, 버터와 다진 마늘로 볶은 새우에 달콤하고 고소한 콘옥수수와 치즈를 듬뿍 얹어 쿠캣마켓만의 시즈닝으로 마무리한 제품이다.
오뚜기는 지난해 SNS에서 오뚜기 스테디셀러인 ‘진짬뽕’ 제품에 우유와 치즈를 넣어 매콤함과 고소한 맛을 함께 즐기는 조리법으로 화제를 낳은 레시피를 반영해 ‘크림진짬뽕’을 출시했다. 크림진짬뽕은 진한 해물맛과 화끈한 불맛이 특징인 진짬뽕에 황금비율의 생크림, 체다치즈, 마스카포네치즈를 넣어 꾸덕하고 고소한 크림맛을 더해 고급 레스토랑에서 먹는 매콤한 크림 파스타의 맛을 재현했다. 용기면으로 먼저 출시된 데 이어 봉지면으로도 출시돼 소비자에게 꾸준히 큰 사랑을 받고 있다.
SNS 메뉴는 앞으로 더 자주 유통가에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한 식품업체 관계자는 “최근 집에서 식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쉽게 시도해볼 만한 SNS 상의 이색 레시피들이 주목받는 추세”라면서 “MZ세대의 문화와 트렌드를 반영해 식품 기업은 물론, 이종 업계와 협업해 재미를 담은 신제품을 지속해서 선보여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smk5031@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