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DPF 부착 지원도

봉화군,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DPF 부착 지원도

기사승인 2021-10-05 09:53:07
봉화군청 전경. (봉화군 제공) 2021.10.05
[봉화=쿠키뉴스] 권기웅 기자 = 경북 봉화군이 예산 1억여 원을 투입해 약 50대 분량의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과 배출가스 저감장치(DPF) 부착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두 사업 모두 접수 기간은 10월 6일부터 10월 8일까지이다.

DPF 지원대상 차량은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이며, 군에 6개월 이상 연속 등록하고 최종 소유기간이 6개월 이상이어야 한다.

또 정부와 지자체 지원을 통해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한 이력이 없어야 한다.

지원 금액은 장치 가격의 약 90%이다. 10~12.5%의 자기부담금이 필요하나, 생계형 차량의 경우 전액 지원한다. 자기부담금은 일반 승용차의 경우 약 30만 원이 소요된다.

이와 함께 조기폐차 대상 차량은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 또는 2005년 이전 배출허용기준을 적용해 제작된 도로용 3종 건설기계이다. 조건은 DPF 지원대상 차량과 같다.

지원 조건은 정상 운행이 가능한 차량으로 정부와 지자체 지원금으로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했거나 저공해 엔진으로 개조한 사실이 없으며, 보조금 지급 대상 확인 신청일 및 지급일 기준 지방세 등 체납이 없어야 한다.

또 사고 등으로 인해 폐차상태의 차량이거나 대상자 확정 전 미리 폐차하는 경우 선정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원 금액은 보험개발원이 산정한 분기별 차량 기준가액을 따르며 차종과 연식 등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을 봉화군청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봉화군 관계자는 “노후경유차의 조기폐차 유도로 배출가스로 인한 미세먼지,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기대하며, 지속적인 대기질 개선 사업을 통해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zebo15@kukinews.com
권기웅 기자
zebo15@kukinews.com
권기웅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