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촌센트럴자이’는 지하 2층~지상 최고 16층 17개 동 규모로, 아파트 전용 63~105㎡ 총 1297가구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전용면적별로는 △63㎡ 79가구 △76㎡A 32가구 △76㎡B 117가구 △84㎡A 522가구 △84㎡B 386가구 △105㎡ 161가구 등이다. 지난 2018년 이후 고촌에서 약 5년 만에 공급되는 ‘새 아파트’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분양 일정은 11월 6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7일 1순위, 8일 2순위 순으로 청약을 받는다. 김포시 또는 수도권 거주자 중 청약통장 가입기간 12개월 이상, 지역별·면적별 예치금액 충족시 1순위 청약이 가능하며, 유주택자도 청약할 수 있다. 당첨자 발표는 11월 14일(화) 이며, 정당계약은 같은달 26일부터 28일 까지 3일 간 진행한다.
단지가 들어서는 김포 신곡6지구는 각종 인프라 구축에 힘입어 완성형 주거타운으로 자리매김하는 등, 수요자들 사이에서 선호 주거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인근 수기마을 포함, 9000여 가구 규모의 매머드급 주거타운을 비롯, 교육·교통·편의시설 등 각종 인프라가 체계적으로 구축되고 있다. 향후 개발이 완료되면 수도권 서부권역을 대표하는 자족도시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고촌센트럴자이’는 사통팔달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단지 앞 버스정류장을 통해 김포공항역까지 환승없이 한번에 도달 가능하며, 김포공항역에서 한 정거장 거리인 김포골드라인 고촌역도 가깝다. 김포공항역은 서울 지하철 5호선 및 9호선을 비롯, 공항철도·서해선·김포골드라인 등 총 5개 노선이 지나는 만큼, 서부권 교통의 메카로 꼽힌다. 인근 김포IC를 통해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진출입이 편리하며, 올림픽대로·강변북로 등 주요 간선도로 이용도 쉽다.
우수한 교통망을 기반에 둔 직주근접성도 돋보인다. 김포국제공항을 비롯, 마곡 일반산업단지·LG사이언스파크 마곡·김포터미널 물류단지 등 주요 업무단지가 가깝고, 서울 3대 업무지구 중 하나인 여의도 또한 쉽게 오갈 수 있다. 이밖에, 김포시 고촌읍 향산리 및 걸포동 일원에 정보서비스산업·방송산업·연구개발업·건축기술엔지니어링 및 과학기술서비스산업 등의 업종을 유치하는 김포한강시네폴리스가 준공 예정이며, 김포공항 일대에 복합시설을 건립하는 김포에어시티 (김포공항 복합개발)도 계획돼 있다. 향후 개발이 완료되면, 대규모 일자리 창출에 따른 주거수요 유입이 예상된다.
교육환경도 주목할 만하다. 단지 앞으로 보름초·신곡중 등 각급 학교가 위치해 도보로 통학이 가능하고, ‘농어촌특별전형’ 에 해당하는 고촌고도 인근에 있다. 고촌도서관 및 학원가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만큼, 학령기 자녀를 둔 3040세대 등 수요자들 사이에서 관심이 높다.
쾌적한 주거환경도 구현된다. 인향근린공원을 비롯해 고촌근린공원, 천둥근린공원 등 녹지공간이 풍부하며, 다수의 어린이공원도 지구 내에 위치해 있다. 김포대수로, 대보천, 한강, 경인아라뱃길 등도 가까워 여유로운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다.
각종 편의시설 이용도 쉽다. 현대 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 롯데몰 김포공항점 등 대형 쇼핑시설이 가깝고, 홈플러스 김포풍무점, 트레이더스 김포점 및 롯데마트 김포공항점 등도 차량으로 15분 내외면 이동이 가능하다.
‘고촌센트럴자이’ 는 84㎡ 기준 7억원 초중반대의 분양가가 책정됐다. 당초 알려진 8억원 중반대와 비교해 1억원 남짓 내린 것으로, 정부정책에 발맞춰 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부담을 덜었다는 평가다. 재당첨 제한 및 실거주의무가 없고, 전매제한 기간이 6개월 적용되는 등 입주 전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일레븐건설 분양 관계자는 “‘고촌센트럴자이’ 는 지난 2018년 이후 고촌읍에 처음 공급되는 ‘새 아파트’ 인데다, 대단지라는 상징성이 맞물려 분양 이전부터 수요자들의 관심이 컸던 단지”라고 강조했다. 이어 “교통, 교육, 편의시설 등을 쉽게 누릴 수 있는 원스톱 입지에 들어서는 것은 물론, 전용 84㎡ 타입 위주 구성과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및 첨단시스템 등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어 많은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아울러, “당사 역시 입주민들의 주거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전 임직원이 전력하겠다” 고 덧붙였다.
견본주택은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 일대(고촌역 1번출구 인근)에 마련된다. 입주는 2024년 6월 예정이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