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가 2023년 한 해 동안 한국 게임 업계를 빛낸 최고의 작품을 꼽았다. 그 주인공은 네오위즈 산하 라운드8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3인칭 액션 RPG ‘P의 거짓’.
이 작품은 ’2023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 인기게임상, 기술⋅창작상(기획/시나리오 부문, 사운드 부문, 그래픽 부문), 우수개발자상(최지원 디렉터)을 수상했다. ‘2023 IGN 어워드’ 최고의 소울라이크에 선정되기도 했다.
P의 거짓은 고전 ‘피노키오’를 각색해 만든 잔혹한 스토리가 매력적인 작품으로, 19세기 말 유럽의 벨 에포크 시대 분위기를 풍기는 ‘크라트’라는 도시에서 게임이 시작된다. 에르고의 발견으로 번영을 누리던 크라트 시는 인형들의 폭주로 끔찍히 몰락했다. 제페토의 인형인 이용자는 적들과 맞서 싸워야 한다.
그래픽과 아트웍
비록 언리얼 엔진 4로 제작됐지만 그래픽은 매우 출중하다. 절제된 디자인의 아트웍이 음침한 분위기를 잘 연출했다. 이 점을 인정받아 ‘더 게임 어워드 2023’에서는 미술 부문에 노미네이트되기도 했다.
사운드
음악 품질, 게임 내 효과 및 환경음, NPC들의 목소리 등에 호평을 주고 싶다. DJMAX 시리즈의 수록곡을 작품에 맞춰 편곡해 레코드 수집 요소로 활용한 점도 인상깊다. 레코드 음반은 단순히 수집요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 캐릭터들의 서사와 어우러져 스토리 진행에 몰입감을 더했다.
타격감
적을 타격할 때의 소리와 적의 경직 모션이 어우러져 타격감을 형성한다. 패드로 플레이 할 시에는 진동이 강렬하게 느껴진다. 무기의 종류와 공격한 부위에 따라 엘리트 몬스터에 한해 파괴되는 형태가 다르다.
스토리
스토리는 특별히 해석하고 정리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쉽다. 캐릭터들의 목적과 관계가 확실히 드러난다. 독특한 세계관과 설정이 이용자의 흥미를 끌었고, 게임 후반에는 극적인 반전이 펼쳐져 완성도를 높였다.
무기 조합 시스템
무기 조합 시스템은 이용자들에게 가장 호평받은 부분이다. 날과 자루를 조합해 범용성 있는 나만의 무기를 만들 수 있다. 덕분에 이용자들은 공격 모션과 공격 속도, 사거리에 있어 취향껏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졌다.
전투 시스템
작품에서는 가드를 통해 스태미나와 내구도를 소량 소모, 적의 공격을 막아 피해를 줄인다. 가드 이후 들어온 피해는 적을 공격할 시 가드 리게인을 통해 복구할 수 있는데, 이 점이 게임의 재미를 부가시켰다. 완벽한 타이밍에 퍼펙트 가드를 성공하면 무기 내구도가 닳지 않은 채 상대를 그로기 상태로 만들 수도 있는 점, 이때 페이탈 어택을 시도할 수도 있고, 연속적으로 페이블 아츠를 먹일 수도 있는 점에서 손맛이 느껴진다.
다양한 플랫폼 지원과 최적화
맥 OS에서 구동된다는 점도 장점이다. 이 때문인지 ‘2023 Mac Game of the Year’를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최신작임에도 불구하고 오래 전 그래픽카드를 탑재해도 구동될 만큼 대단한 최적화를 뽐낸다.
차종관 기자 alonein@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