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닥터의 진료상담] 얼굴 점을 제거하는 레이저 수술을 받았는데, 전보다 점이 더 커졌어요.

[쿡닥터의 진료상담] 얼굴 점을 제거하는 레이저 수술을 받았는데, 전보다 점이 더 커졌어요.

기사승인 2015-02-09 17:28:55

Q. 얼굴 점을 제거하는 레이저 수술을 받았는데, 빼기 전보다 점의 크기가 더 커졌습니다. 시술이 잘못된 것인지, 원래 점을 한번에 제거하는 것이 어려운 건지 알고 싶어요.=서울시 강남구 박효진(28세)

A. 점은 모양과 색깔이 다양합니다. 중요한 점은 점세포가 있는 깊이나 양에 따라 재발이 결정됩니다. 실제 점을 제거할 땐 겉으로 보이는 점의 모양보다 점이 위치한 깊이가 깊은 경우가 많고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점세포도 있기 때문에 한번에 제거가 어려운 것입니다. 그리고 점 치료후에 피부가 재생되면서 눈에 보이지 않고 남아 있는 점세포도 다시 재생되기 때문에 더 진하게 점이 올라오는 경우도 있고 상처회복력의 차이에 의해 이전보다 점이 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세스타피부과 이상주 원장

Q. 생리통 약을 먹으면 생리 양이 줄어 좋지 않다는 데, 사실인가요?=경기도 파주시 오혜민(18세)

생리통치료에 이용되는 약은 종류가 다양한데 약에 의해서 생리양이 줄어드는 등 안 좋은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생리주기나 양은 몸의 컨디션이나 스트레스, 호르몬변화, 체중증감, 전신질환, 약물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아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생리양의 감소는 조기폐경, 무배란성 출혈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생리양이 지속적으로 감소된다면 산부인과에 내원해 검사 및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생리통은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병원에서 다른 이상은 없는지 검사 후 생리통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담산부인과외과산부인과 전문의 김민우 원장

Q. 불면증을 해결하기 위해 방안 분위기도 바꿔보는 등 나름의 노력을 했지만 효과가 좋지 못했습니다. 병원에서 실시하는 불면증 치료방법은 무엇인지요.=경기도 오산시 박주현(36세)

불면증은 일차성, 이차성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요. 일차성 불면증은 본인이 잠을 자려고 너무 노력하면서 스스로 긴장을 악화시켜 불면화를 만드는 것으로 2주가 지나면 만성화 되면서 만성 학습 불면증으로 진단됩니다. 밤이 두려워지고 잠 걱정이 생기는 분들이 해당됩니다. 일차성 불면증 치료방법 중 인지행동 치료는 수면과 관련한 비합리적인 생각들을 합리적인 사고로 바꾸어주고, 다양한 행동 치료기법들을 통하여 불면증 환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치료입니다. 이차성 불면증은 확연히 잠을 못 잘 수면장애가 있는 것으로 역시 2주가 지나면 학습화가 됩니다. 대부분 젊은 사람들에서 이차적인 불면증이 많고 젊은 여성들은 철분 결핍과도 관련이 많습니다. 이차적 원인은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고 불면증 치료를 받으면 잠을 잘 잘 수 있게 됩니다. 불면증은 초기 2주가 되기 전에 원인과 불면증 치료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전문의 진료를 받으시고 원인 별 치료를 받으시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서울수면센터 한진규 원장

각종 질환과 증상에 대해 궁금한 내용을 건강생활팀 김단비 기자(kubee08@kukimedia.co.kr)에게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독자 여러분의 질문을 선정 의료진이 직접 답변을 드립니다.
김단비 기자
kubee08@kukimedia.co.kr
김단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