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이집트인 콥트교도 21명 집단참수 영상 공개… '콥트교'는 어떤 종교?

IS, 이집트인 콥트교도 21명 집단참수 영상 공개… '콥트교'는 어떤 종교?

기사승인 2015-02-16 16:32:55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이집트 콥트교도 21명을 참수했다며 동영상을 공개해 콥트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콥트교는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된 주교제의 기독교 교파로, 이집트 내에서 자생적으로 발전한 종교다. 콥트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만을 인정하는 단성설을 신봉하며, 예수가 신성과 인성을 모두 지니고 있다는 신인양성론을 믿지 않는다.

콥트교는 이집트 전체 인구 10%에 해당하는 8500만명의 인구가 믿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콥트교를 제외한 대부분의 이집트인은 이슬람 수니파다.

앞서 15일 오후(현지시각) IS는 이집트 콥트교 참수 영상을 공개했다. IS 이집트 콥트교 처형 영상은 '십자가의 국가에 보내는 피로 새긴 메시지'란 제목으로 게재됐다. IS의 이집트 콥트교 처형 영상 속에는 남성 21명이 주황색 옷을 입고 손을 결박당한 채 해변으로 끌려온 모습이 담겼다.

이후 피로 물든 바닷물 위로 IS는 ""이집트 콥트교도들을 참수했다""라는 메시지를 내보냈다.

IS는 이집트 콥트교를 참수한 이유에 대해 “콥트교에 의해 탄압받는 무슬림 여성들에 대한 복수”라고 주장했다. ideaed@kmib.co.kr
김민석 기자 기자
ideaed@kmib.co.kr
김민석 기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