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공문서, 관공서 방문 없이 인터넷 제출 가능해진다

모든 공문서, 관공서 방문 없이 인터넷 제출 가능해진다

기사승인 2018-09-02 14:41:15

모든 ‘행정 서류’를 관공서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제출할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3일부터 인터넷으로 관공서에 공문서를 제출하거나 받을 수 있는 ‘문서 24’ 서비스를 모든 행정업무 분야에서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문서24 서비스는 일반 국민이나 기업, 단체에서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해 인터넷으로 관공서에 공문서를 제출하거나 받을 수 있는 민·관 전자문서유통 서비스다. 2016년 7월 일부 행정분야에서 시작됐다가 이번에 중앙부처와 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 처리하는 모든 행정업무 분야로 확대됐다.

문서24를 통한 서류 제출은 중앙부처와 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 처리하는 모든 행정업무 분야에서 가능하다. 제출 뿐만 아니라 결과 확인까지 할 수 있게 된다. 

문서24를 이용하려면 서비스에 접속, 로그인 후 문서작성 메뉴를 선택해 일반 전자우편 방식으로 문서를 작성하고 수신처를 지정해 제출하면 된다. 제출한 문서는 정부 업무관리시스템인 ‘온나라’에 접수돼 담당자가 등록·처리한 후 결과를 문서24로 회신하게 된다. 신청인은 서비스 내 ‘받은문서함’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진행과정은 전자우편, 카카오톡 등으로 안내한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문서24 서비스는 직접 방문이나 우편 이용 없이 모든 공문서 제출을 온-라인으로 처리하므로, 민원 신청방식에 근본적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며 “국민을 위한 새로운 정부 혁신, 서비스 하는 행정이 정착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수미 기자 min@kukinews.com

민수미 기자
min@kukinews.com
민수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