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요, ‘브랜드K’ 선정…온라인 국민투표 1위

광주요, ‘브랜드K’ 선정…온라인 국민투표 1위

기사승인 2020-05-09 12:22:32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전통 도자 브랜드 광주요가 정부가 지원하는 ‘2기 브랜드K’에 선정됐다. 

브랜드K는 우리나라 혁신 중소기업 제품을 하나의 브랜드로 연결한 국가브랜드 지원 전략이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우수 제품에 ‘브랜드K’라는 브랜드 파워를 부여해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제품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종 선정된 제품은 제품력 개선 및 해외 판로개척 지원, 특판전 등 다양한 정부지원책이 연계될 예정이다.

광주요 측은 “사전심사를 통과한 150개 후보 제품 중, 광주요가 K바이오‧K뷰티‧K푸드 등 분야별 전문가와 유명인 100인의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2기 브랜드K에 선정됐다. 최종 품평회 당일 진행된 온라인 국민 투표에서는 광주요가 최다득표를 기록해 인기 제품 1위에 선정되는 쾌거를 안았다”고 설명했다.

광주요는 1963년 한국의 사라져가는 도자 문화의 불씨를 되살리고자 당대 최고의 도자 장인을 모아 설립한 브랜드다. 전통 도자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전통 제작 방법을 계승하면서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최신 기술을 적용해 발전시켜 나간다.

한국의 결을 뜻하는 한결시리즈는 광주요의 대표 제품으로 도자 표면에 한국 전통 직물인 삼베의 자연스러운 격자무늬를 표현했다. 

장인의 수공예로 소량 제작만 가능하던 작업을 레이저 스캐너로 삼베 문양을 본 뜬 후 그래픽으로 모형을 잡고 3D 프린터로 원형을 제작해 대량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 촉감으로 삼베의 질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은 물론, 미세한 음양각 문양에 유약이 스며들어 만들어진 오묘한 빛깔 역시 한결시리즈의 매력 중 하나다.

한결시리즈는 독창적인 디자인을 인정받아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인 '2016 굿디자인 어워드'에 선정된 바 있다. 어디서도 볼 수 없는 삼베 고유의 특별한 질감과 우리만의 정서를 담은 소담한 형태로 국내 셰프에게는 물론, 토마스 켈러, 코리 리 등 해외 스타 셰프에게도 입소문을 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최종 품평회에 참석한 심사위원들은 혁신 기술을 반영한 전통 도자 제품에 큰 관심을 보였다. 해외 브랜드 식기와 차별화되는 한국적인 디자인과 질감을 극찬하며 우리나라를 대표할 좋은 제품이라고 평했다.

광주요는 ‘브랜드K’를 기반으로 다양한 전통 문양과 패턴, 컬러를 연구 개발하며 한국 도자의 위상을 더욱 널리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