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소식] 문경시, 물 관리 종합평가 ‘최우수상’ 수상 외

[문경소식] 문경시, 물 관리 종합평가 ‘최우수상’ 수상 외

기사승인 2021-03-23 13:58:01
문경시가 ‘세계 물의 날’ 기념 물 관리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수상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문경시 제공
[문경=쿠키뉴스] 권기웅 기자 = 경북 문경시가 ‘세계 물의 날’ 기념 물 관리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문경시는 경북도에서 23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난 한 해 동안 물관리 정책 전반에 대한 추진실적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에서 ▲ 지속적인 상수도 보급과 노후관 정비 ▲ 상수도사업소 자체 누수전담팀 운영으로 예산절감과 유수율 증대 등을 높이 인정받았다.

앞서 문경시는 지난해 200억 원을 들여 노후관 교체와 노후관망 블록구축 사업으로 상수도 경영 효율화를 도모하는 한편 농암면 가은읍 일원의 노후한 상수도 시설현대화 사업에 총력을 기울인 바 있다.

또 올해 역시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과 정수장 위생관리 개선 사업에 국비 159억 원을 확보했다. 

이대학 문경시 상수도사업소장은 “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물 공급환경을 조성하고 수돗물 품질 및 안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 노후 상수관로 교체 및 지속적인 관리로 안정적인 맑은 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경시, ‘21, 문경 안심식당’ 지정 운영
안심식당 홍보물. 문경시 제공

경북 문경시가 코로나19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감염병에 취약한 식사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21, 문경 안심식당’을 지정한다고 23일 밝혔다.

‘21, 문경 안심식당’은 문경에 방문하는 관광객과 시민이 안심하고 식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신청 기간은 오는 4월 21일까지로 문경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를 참고하거나 문경시청 사회복지과 위생담당 또는 한국외식업중앙회 문경시지부로 문의하면 된다.

지정 기준은 ▲ 음식 덜어 먹기 ▲ 위생적인 수저관리 ▲ 종사자 마스크 착용 ▲ 손소독제 비치 및 영업장 소독 ▲ 종사자 건강진단 실시여부 등이다.

안심식당 지정 업소는 안심식당 스티커와 위생용품을 지원받을 수 있고 문경시 홈페이지와 SNS 등을 통해 홍보될 예정이다.


문경시,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융자금 이자 지원


문경시청 전경. 문경시 제공

경북 문경시 농업기술센터는 귀농인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귀농 특별 문경시농업현대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사업 대상은 올해 1월 1일 이후 문경시에 전입하고 거주하는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이며, 오는 4월, 5월, 6월 각 읍·면·동 농업인상담소에서 신청을 받는다.

농가당 500만 원부터 최고 3억 원까지 최대 8년간 융자금에 대한 이자를 문경시와 지역 농·축협에서 보전해준다.

농업현대화 사업 신청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읍·면·동 농업인상담소 또는 농업기술센터 인력육성담당으로 문의하면 된다.

문경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새소득작목 개발과 농산물품질향상, 6차농업 활성화를 위한 가공 및 관광농업 분야 등의 집중 지원으로 지역농업의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zebo15@kukinews.com

권기웅 기자
zebo15@kukinews.com
권기웅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