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농림축산식품부, 농촌협약 체결…246억 확보 외 [군위소식]

군위군-농림축산식품부, 농촌협약 체결…246억 확보 외 [군위소식]

기사승인 2022-07-18 12:01:51
군위군은 지난 15일 세종시 정부컨벤션센터에서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협약을 체결했다. (군위군 제공) 2022.07.18

경북 군위군은 지난 15일 세종시 정부컨벤션센터에서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촌협약 대상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국비를 지원하고 군위군은 대상사업 및 연계사업 예산확보, 공모 신청을 통해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로 협약했다.

군위군은 농촌협약을 통해 농촌정주여건 개선,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업 등에 2026년까지 5년간 24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지역주민 수요를 반영한 생활서비스 시설을 조성하고 군위읍에 집중된 서비스공급시설의 전달체계를 강화해 군위군 전체의 ‘365생활권’실현을 목표로 한다.

‘365생활권’은 30분내 보건․보육 등 기초생활서비스, 60분 내 문화․교육등 복합서비스, 5분 내 응급의료 서비스에 접근이 가능한 생활권이다.

세부사업으로 △의흥면, 우보면, 산성면, 삼국유사면에 기초생활거점조성 1단계 사업(각 40억)이 추진되며, 이미 중심지 활성화 사업이 추진된 △소보면, 효령면, 부계면에는 기초생활거점조성 2단계 사업(각 20억)을 진행한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주민 누구나 어디서나 불편함이 없는 생활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보건, 복지 등의 생활 SOC 시설을 확충하고, 중심지에서 떨어진 마을까지 각종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 아름다운 변화 행복한 군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집중호우 대비 동산계곡 하늘정원 진입도로 배수로 정비 

군위군은 여름철 집중호우를 대비하기 위해 동산계곡 하늘정원 진입도로 배수로를 일제 정비했다. (군위군 제공) 2022.07.18

군위군은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 등 자연재해 및 안전사고 대비를 위해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5일간 동산계곡 하늘정원 진입도로 배수로를 일제 정비했다고 18일 밝혔다.

토사나 낙엽, 쓰레기가 쌓이면 적은 양의 비에도 배수기능이 마비되기 쉬워 침수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 만큼 우수 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해 추진됐다.

또 장마철 집중호우와 태풍에 대비해 신속하게 대처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자체 도로보수인력을 활용해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 할 방침이다.

서정화 건설교통과장은 “최근 여름철 집중호우가 많이 발생하고 재해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군민 및 행락철 동산계곡을 찾는 피서객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사전 대비에 철저를 기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군위=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