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센터와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전임교수와 임직원이 모여 2022년 하계 세종상담포럼을 개최한다.
오는 8월 20일 오후 2시부터 ‘세종상담포럼 하계 정기워크샵–효율적 상담을 위한 사례개념화 및 실습‘이 실시된다. 상담심리학부 상담심리센터의 하계 세종상담포럼은 Zoom 프로그램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이번 포럼에서는 사례개념화에 대해 배우고, 사례분석 등의 기회가 제공된다. 프로그램에는 충남대학교 심리학과 조성근 교수 외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전임교수, 상담심리센터 소속 임직원 등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최근 정신건강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며 상담가의 수요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 이에 상담심리학자 양성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나, 비전공자에게는 그 과정이 너무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진다는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특히 전문성을 갖춘 상담심리학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는 커리큘럼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 세종상담포럼은 전문 상담심리학자 양성을 위해 만들어진 학사-석사-수련실습 연계 프로그램이다. 구체적으로 세종사이버대 상담심리학과에서 상담심리학사를 취득하고, 이어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으로 진학해 석사를 취득할 수 있다. 장학금 혜택은 물론,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센터에서 운영하는 수련실습 제도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실제 상담경험까지 쌓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학부 측은 설명했다.
김기호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임상심리전문가)는 “사례 개념화는 상담 및 심리평가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며 “본 워크숍을 통해 사례 개념화에 대해 배워보고, 임상사례를 함께 살펴보며 실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 접수 및 관련 문의는 전화 혹은 세종사이버대 상담심리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세종사이버대 상담심리학과는 지난달 25일부터 2022학년도 가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