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금원, 서민맞춤 온라인 재무진단 서비스 제공 

서금원, 서민맞춤 온라인 재무진단 서비스 제공 

기사승인 2023-02-02 14:35:58
자료=서민금융진흥원 제공
서민금융진흥원(서금원)은 기존의 온라인 재무진단 서비스를 고도화해 신용정보 외에 마이데이터 기반 금융자산(예적금·대출 등) 등을 통해 맞춤형 재무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서금원의 온라인 재무진단 서비스는 이번에 신규 도입된 금융진단 단계를 포함한다. 신용관리(1단계)·금융진단(2단계)·맞춤형 솔루션(3단계)의 총 3단계로 제공된다.

신용관리 단계에서는 신용 정보 조회·변동 내역 등 본인의 신용 정보를 해당 연령집단과 비교해 상대적인 신용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공공요금 납부실적 등 비금융 정보를 반영한 신용 점수 상승도 경험할 수 있다.

이번에 신설된 금융진단 단계에서는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자산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은행, 카드사, 보험사 등을 연결해 입출금 계좌, 예적금, 대출 현황, 결제내역 등 일상과 관련된 금융자산 및 거래내역을 한 번에 제공한고, 자산·소비 분석을 통한 금융생활 진단도 가능하다. 

마지막 맞춤형 솔루션 제공 단계에서는 신용관리(1단계) 및 금융진단(2단계) 결과에 따라 개인에게 꼭 필요한 서금원의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연계한다.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금융교육 등을 연계하여 안정적인 금융생활을 지원하고, 맞춤대출·서민금융 한눈에 서비스 등을 통해 서민금융지원제도 및 중저금리 대출을 비교·선택할 수 있다. 

이 같은 온라인 재무진단 서비스는 서금원 앱(APP)을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서금원 이재연 원장은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단편적인 재무진단이 아닌, 단계별 개인 맞춤형 재무진단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서민·취약계층이 자신의 금융상황을 정확히 진단받고 꼭 필요한 서민금융 서비스를 이용해 안정적인 금융생활을 해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유수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