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금원의 온라인 재무진단 서비스는 이번에 신규 도입된 금융진단 단계를 포함한다. 신용관리(1단계)·금융진단(2단계)·맞춤형 솔루션(3단계)의 총 3단계로 제공된다.
신용관리 단계에서는 신용 정보 조회·변동 내역 등 본인의 신용 정보를 해당 연령집단과 비교해 상대적인 신용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공공요금 납부실적 등 비금융 정보를 반영한 신용 점수 상승도 경험할 수 있다.
이번에 신설된 금융진단 단계에서는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자산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은행, 카드사, 보험사 등을 연결해 입출금 계좌, 예적금, 대출 현황, 결제내역 등 일상과 관련된 금융자산 및 거래내역을 한 번에 제공한고, 자산·소비 분석을 통한 금융생활 진단도 가능하다.
마지막 맞춤형 솔루션 제공 단계에서는 신용관리(1단계) 및 금융진단(2단계) 결과에 따라 개인에게 꼭 필요한 서금원의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연계한다.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금융교육 등을 연계하여 안정적인 금융생활을 지원하고, 맞춤대출·서민금융 한눈에 서비스 등을 통해 서민금융지원제도 및 중저금리 대출을 비교·선택할 수 있다.
이 같은 온라인 재무진단 서비스는 서금원 앱(APP)을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서금원 이재연 원장은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단편적인 재무진단이 아닌, 단계별 개인 맞춤형 재무진단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서민·취약계층이 자신의 금융상황을 정확히 진단받고 꼭 필요한 서민금융 서비스를 이용해 안정적인 금융생활을 해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