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몽골과 샤인머스캣 수출 100만 달러 수출 협약 [창녕소식]

창녕군, 몽골과 샤인머스캣 수출 100만 달러 수출 협약 [창녕소식]

기사승인 2023-07-01 10:10:36
창녕군은 29일 몽골의 과실도매업체(IKSISING 주식회사)와 샤인머스캣 100t, 100만 달러(한화 약 13억 원)를 수출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창녕 샤인머스캣은 2018년에 처음으로 과원이 조성됐고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수확해 그해 8월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 지역 국가로 첫 수출을 했다.


군은 작년부터 신규 판로 개척을 위해 몽골 과실도매업체인 IKSISING 주식회사에 남지읍에 소재한 케이씨드 영농조합법인에서 생산한 샤인머스캣을 알렸고, 꾸준한 홍보로 올해 100t, 100만 달러 수출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또한 대지면에 소재한 창녕군 원예조합공동사업법인과 IKSISING 주식회사가 수출 상담을 개최했고 향후 현지 대형마트에서 신선농산물 판촉 행사를 펼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신선 농산물 신규 수출 판로 개척은 물론 수출을 위한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창녕군, 숙원사업 해결 위한 특별교부세 25억원 확보

창녕군은 행정안전부 상반기 특별교부세로 장마 도동지구(도동교) 재해위험 정비사업 15억 원, 노후정수장(상월) 정비사업 10억 원을 확보했다.

장마 도동지구 재해위험 정비사업은 도동교 재가설 사업으로 1903년 준공되어 안전 점검 결과 D등급을 받아 차량 통행 및 집중호우 시 교량 침수 등 안전사고의 위험이 커 재가설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또한 노후정수장 정비사업은 낡은 시설을 전면 개량해 고암면과 창녕읍 일부 지역에 깨끗하고 안전한 생활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사업으로 예산 부족으로 2단계 사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성낙인 군수는 지난 5월22일 행정안전부, 환경부 등을 직접 방문해 특별교부세 8건 66억 원과 주요 국비사업 6건 총사업비 1066억원에 대한 지원을 건의하는 등 예산확보에 공을 들여왔다.

군은 이번 특별교부세 확보로 군민 안전과 재해예방을 위한 숙원사업 해결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성낙인 군수는 “지역 국회의원과의 소통과 협업을 통해 얻은 성과로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지속해서 중앙부처, 경남도 등 긴밀한 공조 체계를 유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창녕군 공원 내 어린이 물놀이장 2개소 7월 개장

창녕군은 여름철을 맞아 다가오는 7월8일부터 8월13일까지 도시공원 내 어린이 물놀이장 2개소를 개장한다.

이번에 개장하는 물놀이장은 창녕읍 문화공원과 남지읍 홍포공원 2곳으로 운영 요일은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이며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다. 매주 월요일은 물탱크 청소 및 시설물 유지관리로 휴무일이며, 우천 시에도 운영되지 않는다.


매년 만 명 이상이 찾는 창녕군 어린이 물놀이장은 샤워실, 화장실, 그늘막 등 편의시설이 완비되어 있어 군민들의 시원한 휴식처로 주목받고 있다.

군은 군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자동염소투입기 교체 등 물놀이장 정비와 소독, 주변 청소 등 개장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또한 물놀이장에 각 6명의 안전요원을 배치해 이용자의 안전을 관리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안전 및 수질관리에 특별히 신경 써서 어린이들이 무더위 속에도 안전하고 즐겁게 뛰어놀 수 있는 물놀이장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창녕=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