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김 없는 길 안내” 카카오내비, 코엑스 주차장 실내지도 서비스

“끊김 없는 길 안내” 카카오내비, 코엑스 주차장 실내지도 서비스

기사승인 2023-07-07 14:39:33
카카오내비가 코엑스 주차장 길 안내 지원을 시작한다.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내비가 미로 같은 지하 주차장에서도 끊김 없는 길 안내 지원을 시작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주차장에서 카카오내비를 통한 실내 지도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모바일 내비게이션 앱이 주차장에서 실내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최초다.

복잡한 지하주차장에서도 길 안내가 가능해져 이용자 편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일반적으로 내비게이션 이용 시 건물의 주차장 입구에서 길 안내가 종료된다. GPS 신호가 닿지 않는 지하 주차장 내에서는 이용자의 위치 확인이나 길안내가 어려웠다. 새로운 기능은 카카오내비 앱 내 더보기 > 실험실 메뉴에서 ‘주차장 실내지도’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이용 가능하다.

주차 관련 편의 기능도 추가됐다. 카카오내비의 안내를 받으며 코엑스 주차장으로 진입하면 △각 층의 만차현황을 앱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주차 위치가 앱 내에 자동으로 저장돼 ( 카카오내비 앱에 차량번호가 등록되어 있는 사용자 대상) 출차 전에 정확한 주차 위치를 지도로 확인할 수 있다. 전기차 운전자의 경우, 전기차 충전기 위치도 확인 가능하다. 이를 통해 빈 주차 공간을 찾기 위해 여러 층을 오가는 불편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이번 코엑스 주차장 실내 지도 서비스 구축에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실내 측위 기술과 디지털트윈 구축 역량이 뒷받침이 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하 주차장 환경에 최적화된 실내 측위 기술을 발굴해 카카오내비 앱에 적용 가능한 형태로 고도화하고, 자사의 디지털트윈 구축 솔루션을 이용해 코엑스 주차장에 대한 디지털 트윈을 구축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코엑스 주차장을 시작으로, 향후 주차장을 포함한 다양한 실내 공간에서 실내 지도 서비스를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이성우 카카오모빌리티 기술기획리더는 “카카오내비를 통해 주차장과 같은 실내에서도 지도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차량 탑승에서 주차에 이르는 이용자의 전 여정에서 끊김 없는 길 안내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도전적인 기술 개발과 이종 모빌리티 서비스 간 시너지 극대화를 통해 내비게이션 서비스 혁신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이소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