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앱으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서비스 가입할 수 있어요”

“토스 앱으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서비스 가입할 수 있어요”

기사승인 2023-11-06 09:57:01
사진=토스
앞으로 토스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서비스를 가입할 수 있게 된다.

비바리퍼블리카(토스)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은 전세계약 종료 시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반환해야 하는 전세보증금의 반환을 책임지는 상품이다. 보증기관이 대신 보증금을 지급해주고 추후 임대인에게 해당 금액을 청구한다.

신청기한은 전세계약 기간의 2분의 1 경과 전까지며 전세계약 종료 후 1개월까지 임대인이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않거나 경매나 공매로 인해 배당요구 후 전세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경우 사용할 수 있다.

토스가 선보인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서비스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보증 상품에 해당된다. HUG가 판매 및 관리하는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상품에 대해 토스 앱 내 △가입 신청 △서류 제출 △심사 △심사 결과 확인 △결제 등 전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의 대상 주택은 아파트, 주거용 오피스텔, 다세대, 연립, 빌라 등이며 가입신청자인 임차인 명의로 체결된 1년 이상의 계약이다.

전세보증금액 조건은 수도권 7억원 이하, 그 외 지역 5억원 이하다. 보증금 반환채권의 담보 및 양도를 금지하는 특약이 없어야 하고 임대인의 동의 없이 가입할 수 있다.

토스 관계자는 “이번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서비스는 최근 불거진 전세사기 문제의 심각성에 공감하며 '주거 안심'을 위한 노력에 동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유수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