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전 과정 순화여과방식 대서양연어 양식에 성공…

국내 최초로 전 과정 순화여과방식 대서양연어 양식에 성공…

◈ 친환경 방식의 대서양연어 양식 기술 개발과 양식 어가에 새로운 소득원으로 기대

기사승인 2024-08-27 08:09:30
부산시 수산자원연구소는 국내 최초로 대서양연어의 순환여과식 양식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대서양 연어.부산시

2022년 수산정보포털 자료에 따르면, 대서양연어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먹는 어종으로 한국에서는 연간 7만6천5백 톤이 수입돼 팔리며, 단일 양식어종으로는 가장 많이 소비된다.

대서양연어의 양식을 위해 다양한 방식이 연구되고 있으나, 전 과정을 순환여과 방식으로 양식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국내에서 처음이다.

순환여과식 양식은 양식생물의 대사와 성장 과정에서 일어나는 노폐물에 의해 오염된 물을 정화 처리하면서 한 번 사용한 물을 계속 사용하는 친환경 양식 방법이다.
대서양 연어.부산시

수산자원연구소는 지난 2021년 12월 난을 들여 부화부터 해수적응 단계를 거쳐 성어까지 순환여과 방식으로 양식에 성공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에 국내 최초 대서양연어의 친환경 양식 성공을 기념해 오는 28일 오후 3시부터 시청 1층에서 재료 소진 시까지 대서양연어 시식회를 개최한다.

한편, 시는 스마트양식 시험장(테스트 베드)이 준공됨에 따라 향후 친환경 방식으로 대서양연어를 비롯한 다양한 품종의 양식 기술 개발과 수산물 생산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
최광수 기자
anggi4@kukinews.com
최광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