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숲유치원 통해 녹색교육 활성화 추진

인천대 숲유치원 통해 녹색교육 활성화 추진

기사승인 2009-12-06 21:59:00
[쿠키 사회] 인천대 숲유아교육연구소는 지난 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송도캠퍼스 복지회관 소강당에서 산림청의 녹색자금(복권기금)을 지원받아 유아기부터 녹색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숲유치원’ 세미나를 성황리에 열었다고 6일 밝혔다.

숲유치원은 자연친화적인 녹색교육의 모델로 기존의 건물이 있는 유치원과는 달리 지붕과 벽이 없는 자연 속에서 교육을 하는 곳을 말한다.

숲유치원은 유아들이 매일 숲에서의 활동을 통해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유아시기부터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무한한 환타지와 탐구심, 모험심, 창의력을 촉진시켜 유아의 신체와 정신이 전인적으로 성장·발달해 나갈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장소라는 것이다.

세미나에서는 녹색교육 숲유치원 교육과 관련, 유아를 위한 녹색운동의 방향, 생태유아교육의 방법, 숲의 아름다움과 예술성, 매일 매일이 지구의 날, 산림복지 프로젝트, 숲을 통한 감성 유아교육, 식물이 살아가는 방법 등 7가지 주제로 토론이 이어졌다.

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는 독일, 덴마크, 스위스 등 유럽국가에서 21세기를 대표하는 유아교육기관으로 자리잡은 숲유치원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태를 감안, 한국형 숲유치원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기위해 마련됐다”고 말했다.
인천= 국민일보 쿠키뉴스 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
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
정창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