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기자의 건강톡톡] 당신이 신는 구두, 건강 상태 알 수 있다

[쿡기자의 건강톡톡] 당신이 신는 구두, 건강 상태 알 수 있다

기사승인 2015-04-23 15:03:55

[쿠키뉴스=장윤형 기자] 한 사람이 어떤 구두를 신고 다니느냐에 따라 건강 상태도 파악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구두와 같은 신발이 우리 몸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에는 누구나 동의합니다. 하지만 사실상 건강과 체형, 발모양을 고려하여 신발을 선택하는 이들은 많지 않습니다.

신발을 선택하는데 있어서도 이러한 부분을 유념해야 하는 이유는 신발착용 후 걷는 걸음걸이로 인해 각종 통증질환과 체형이 변화하는 질환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자신의 몸과 맞지 않는 신발을 착용하게 되면 걸음걸이가 불편해지고 잘못된 보행습관이 길들여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발목과 무릎 및 고관절이 무리를 받게 되어 무릎통증을 비롯한 허리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조기의 퇴행성관절염, 휜다리, 골반불균형과 같은 체형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 구두굽 높이에 따라서도 건강상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여성의 하이힐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에서도 잘 알려져 있듯이, 남성의 경우에도 높은 깔창과 굽을 장시간 착용할 경우에는 발과 허리에 부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굽이 너무 없는 구두의 경우에도 발뒤꿈치에 압력을 줄 수 있어 이 또한 발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신발굽이 닳는 유형으로도 우리 몸이 어떠한 상태인지를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체형과 바른 걸음을 할 경우에는 체중이 발바닥에 골고루 분산되기 때문에 구두굽이 전체적으로 균등하게 닳게 되는데, 특정부위 및 한쪽 신발이 유독 빨리 닳을 경우에는 걸음걸이 및 체형과 발모양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례로 앞 굽이 빨리 닳는 경우는 앞쪽으로 체중이 실려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대게 등이 굽어있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잠실 뽀빠이정형외과 이재학 원장은 “자신의 몸과 맞지 않는 신발의 착용은 걸음걸이와 자세를 변형시킴에 따라 체형변화에 크고 작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내 발에 편한 신발을 고르되 너무 딱 맞는 신발은 삼가하고, 딱딱하고 앞이 뾰족한 신발은 무지외반증과 같은 발모양의 변형을 유발할 수 있음에 따라 피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습니다.

평소 구두를 신을 때는 굽은 2~3cm가 적합하며, 5cm 이상은 몸의 중심이 앞쪽으로 쏠려 무리를 받을 수 있으니 착용에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디자인에 따라 신발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 내 발에 맞는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바른 걸음과 올바른 체형을 유지해 건강을 지켜주는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잊지 않도록 합시다. vitamin@kukimedia.co.kr
장윤형 기자
vitamin@kukimedia.co.kr
장윤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