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최종우 교수, 선수술 양악수술 안전성-효과 발표

서울아산병원 최종우 교수, 선수술 양악수술 안전성-효과 발표

기사승인 2015-11-09 17:12:55

[쿠키뉴스=김단비 기자] 서울아산병원이 먼저 양악수술 후 교정을 하는 이른바, ‘선수술 양악수술’ 안전성에 대한 장기관 관찰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아산병원 성형외과 최종우 교수는 “선수술 양악 수술이 안전성이나 효과면에서 기존 치료에 비해 차이가 없으며, 전체 치료기간을 줄일 수 있어 환자들의 불편감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종우 교수가 지난 2006년부터 2015년까지 기존의 방법대로 선교정 후에 양악수술을 받은 102명과 수술 전 교정치료 없이 선수술 양악수술을 받은 152명의 효과를 비교 평가한 결과, 수술의 안전성 및 효과에서 차이가 없었다.

연구팀은 양악수술을 받기 전 시행되는 시뮬레이션이 교합의 안정성을 높이는 주요한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발표에서 최종우 교수는 ▲ 수술 전 시뮬레이션으로 선수술 양악 직후 교합 불안정성을 극복할 수 있을지를 미리 판단 ▲ 계획에 따라 정확한 수술 ▲ 수술 후 적절한 교정치료 등 이 세 가지가 선수술 양악 수술의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선수술 양악수술은 구개구순열 관련 안모변형(얼굴의 변형)의 경우와 같이 교합의 안전성이 문제가 되는 경우나 심한 무턱 환자 등은 신중한 고려가 필요하다.

최 교수는 “선수술 양악수술이 아직 검증되어야 할 부분이 있으나, 적절한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전 시뮬레이션하에 진행된다면 충분히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최근 전 세계 60여 개국의 성형외과 전문의들이 참석하는 미국 보스톤에서 열린 미국성형외과학회(American Society of Plastic Surgeons(ASPS))에서 발표되었으며, 지난 3월에는 성형외과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지 성형연감(Annals of Plastic Surgery)에도 게재됐다.


kubee08@kukimedia.co.kr
kubee08@kukimedia.co.kr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