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시뮬레이션, 선 양악수술 후 교정 치료효과 높여

3D 시뮬레이션, 선 양악수술 후 교정 치료효과 높여

기사승인 2015-11-10 03:17:55
[쿠키뉴스=김단비 기자] 서울아산병원이 먼저 양악수술 후 교정을 하는 이른바, ‘선수술 양악수술’ 안전성에 대한 장기관 관찰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아산병원 성형외과 최종우 교수는 “선수술 양악 수술이 안전성이나 효과면에서 기존 치료에 비해 차이가 없으며, 전체 치료기간을 줄일 수 있어 환자들의 불편감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최근 전 세계 60여 개국의 성형외과 전문의들이 참석하는 미국 보스톤에서 열린 미국성형외과학회(American Society of Plastic Surgeons(ASPS))에서 발표되었으며, 지난 3월에는 성형외과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지 성형연감(Annals of Plastic Surgery)에도 게재됐다.

최종우 교수가 지난 2006년부터 2015년까지 기존의 방법대로 선교정 후에 양악수술을 받은 102명과 수술 전 교정치료 없이 선수술 양악수술을 받은 152명의 효과를 비교 평가한 결과, 수술의 안전성 및 효과에서 차이가 없었다.

연구팀은 양악수술을 받기 전 시행되는 시뮬레이션이 교합의 안정성을 높이는 주요한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선수술 양악수술은 구개구순열 관련 안모변형(얼굴의 변형)의 경우와 같이 교합의 안전성이 문제가 되는 경우나 심한 무턱 환자 등은 신중한 고려가 필요하다.

최 교수는 “선수술 양악수술이 아직 검증되어야 할 부분이 있으나, 적절한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전 시뮬레이션하에 진행된다면 충분히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이라고 말했다. kubee08@kukimedia.co.kr
kubee08@kukimedia.co.kr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