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소식] 바텍, 폐렴 진단 저선량 고성능 소형 CT 출시 外

[의료기기 소식] 바텍, 폐렴 진단 저선량 고성능 소형 CT 출시 外

기사승인 2020-04-28 10:51:35

◎ 바텍, 바이러스성 폐렴 진단 저선량 고성능 소형 CT  출시= 바텍이 바이러스성 폐렴 전문 진단이 가능한 저선량, 고해상도 소형 CT를 개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료기기 인증을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바텍이 개발한 소형 CT ‘스마트 엠(Smart M)’은 폐렴 진단 기능을 보유, 코로나 19 등 바이러스성 폐렴 진단이 가능하다. AI 진단 기능도 지원한다.

스마트 엠은 법규상CT 도입이 어려운 200병상 미만 중소병원, 요양병원, 정형외과 등에 설치 가능하다.  두부, 경추, 팔, 다리, 관절 부위를 고해상도로 촬영할 수 있다. 교통사고 환자의 두부/경추, 노인성 폐렴, 사지 관절 진단/치료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신CT(MDCT) 대비1/5 수준 가격으로 중소병원의 CT 도입에 따른 투자 비용부담을 획기적으로 낮췄다. 3M X 2M 면적이면 설치할 수 있을 정도로 사이즈가 컴팩트하며 전신 CT와 달리 가정용 전원을 사용할 수 있어 추가 시설공사 부담 없이 도입이 가능하다. 직접 개발한 고성능 디텍터를 장착하여 피폭 선량은 전신 CT대비 1/10 수준으로 낮추면서 고해상도를 구현했다.  

바텍 현정훈 대표는 “그동안 쌓아온 치과용 소형 CT  관련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코로나 폐렴 진단이 가능한 소형CT 스마트 엠을 개발했다”며 “치과용 CT 세계 1위를 넘어 소형 CT 분야 글로벌 No.1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 신SW상품대상 수상 = 주식회사 뷰노는 지난 27일 자사의 인공지능 기반 흉부 엑스레이 판독 보조 솔루션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VUNO Med®-Chest X-ray™)’가 ‘신SW상품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필수 심사 항목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GS(Good Software) 인증 1등급을 획득하면서 소프트웨어 품질을 공인S받아, 향후 정부·공공기관 활용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신SW상품대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주최로 국내 개발된 우수 소프트웨어 제품을 시상하는 제도로서 1차 서류심사, 2차 데모심사, 3차 GS인증 심사를 거친다. 3차 심사에서는 국가 소프트웨어 품질 인증 제도인 GS인증을 통해 해당 소프트웨어의 기능성, 신뢰성, 적합성에 대한 테스트를 통과해야만 최종 선정될 수 있다. GS인증 획득 시 조달청 제3자 단가 계약 체결을 비롯해 나라장터 등록, 우선구매제도, 분리발주 의무화 혜택이 부여된다.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는 결절, 경화, 기흉, 삼출, 간질성 음영 등 주요 흉부 엑스레이 영상 이상소견을 높은 성능으로 탐지하고, 병변 부위를 정확히 제시해 의료진 판독을 돕는 인공지능 솔루션이다. 임상시험을 통해 5가지 흉부 이상 소견에 대한 99%의 정상/비정상 분류 성능(AUROC)과 우수한 민감도와 특이도를 입증해, 지난 2019년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았다.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 핵심개발자로서 신SW상품대상을 수상한 배웅 선임연구원은 “인공지능 의료기기로서 높은 성능을 입증한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가 우수한 소프트웨어로서도 인정받아 뜻깊다”며 “뷰노의 많은 임직원이 개발 및 성능검증에 힘써온 만큼,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가 더 많은 의료현장에서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마크로젠, 슬기로운 건강생활 이벤트= 마크로젠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슬기로운 건강생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5월 4일부터 29일까지 마크로젠의 9개 제휴사와 공동으로 진행된다. 코로나19로 외부활동이 제한된 상황에서 더욱 많은 고객이 가족과 함께 건강한 5월을 보낼 수 있도록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네이버쇼핑 또는 각 제휴사를 통해 DTC 유전자 검사 서비스 ‘마이지놈스토리 더플러스(MyGenomestory™ ThePlus)’나 장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 ‘마이크로브앤미(MICROBE & ME)’를 구매한 후, 마크로젠으로 샘플 접수를 완료하면 자동 응모된다. 이벤트에 참여한 모든 고객은 9개 제휴사의 다양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모바일 쿠폰을 이용할 수 있다.

먼저, 동원F&B(GNC), 왓비타를 통해 건강기능식품을 최대 2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또한 건강한친구들과 스톤아이, 옐로우피티, 24/7필라테스에서 홈트레이닝 프로그램 및 운동시설 이용 할인, 건강체크 1회 무료체험 등 각양각색의 헬스케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데이터 건강식단기업 마켓온오프,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 닥터다이어리, 중앙일보M&P 등의 다양한 제휴 서비스를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마크로젠 이수강 대표는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에, 고객이 건강관리에 힘쓸 수 있도록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우리 제휴사와 함께 뜻을 모아 이번 이벤트를 기획하게 되었다”며 “앞으로 더 많은 고객이 일상생활 속에서 유전자 검사 및 장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를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제휴 영역을 넓혀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romeok@kukinews.com

전미옥 기자
romeok@kukinews.com
전미옥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