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가 마이크로바이옴 기업 비피도의 지분 1.61%를 취득한다. 지분 취득은 비피도 주식 6만6007주로 금액은 약 17억원이다.
롯데칠성음료 측은 “이번 지분 투자는 전략적 제휴 관계 강화를 위한 것”이라며 시간 외 대량매매(블록딜)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비피도는 비피더스균 연구 및 제품 개발을 핵심역량으로 기능성 균주, 제약, 화장품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미생물 연구‧개발 분야 기업이다. 비피더스균 기술을 통한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 ‘지근억 비피더스’와 화장품 브랜드 ‘비피도랩’ 등을 보유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분 투자로 롯데중앙연구소의 식물성 유산균 연구‧제품개발 역량과 비피도의 인체 유래 유산균(비피도 박테리움) 연구‧제조기술 역량의 시너지를 통해 헬스케어 기능성 균주를 발굴할 예정이다. 또 나아가 인체 내 마이크로바이옴 연관성에 대한 공동 연구 및 기능성 음료 개발을 추진한다.
이와 관련 지난 1월 비피도와 함께 ‘헬스케어 균주 개발 및 마이크로바이옴 공동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체 내 유익균 및 유해균의 총체적 유전 정보와 건강 및 질병과의 연관성을 밝히는 연구분야로 세계적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은 식품, 치료제,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에 활용 가능하며 국내에서는 정부 5대 그린바이오 산업으로도 선정된 바 있다.
◎CJ제일제당, 비비고 생선구이 생산 시설 확대
CJ제일제당이 ‘비비고 생선구이’ 생산 인프라를 확대해 시장 대형화에 나선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생선구이 생산 라인을 증설해 제조 역량을 기존보다 최대 두 배 이상으로 키운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회사 측은 급증하는 수산 HMR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보다 다양한 어종에 대한 생산 능력을 갖춰 시장을 지속적으로 리딩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비비고 생선구이는 고등어, 가자미, 삼치, 임연수, 꽁치 등 5종이 판매되고 있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출시 1년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600만개를 넘었다. 누적 매출도 250억원으로, 소비자의 수요 증가로 인해 지난해 월 평균 20%씩 성장했다. 육류 위주로 형성된 기존 HMR(가장간편식) 시장에서 수산 HMR 제품이 연 매출 100억원 브랜드로 성장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CJ제일제당은 확충된 생산 라인을 활용해 집밥 트렌드 가속화에 맞춰 다양한 생선구이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비비고 생선구이를 활용한 ‘수산 단백 식단’을 알리고 지난해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던 요즘생선 요즘식꾸(식단 꾸미기) 캠페인과 같이 올해도 소비자 니즈에 맞는 새로운 캠페인을 진행한다.
해외 시장 공략에도 나선다. 한식형 생선구이를 주요 글로벌 국가에 수출함으로써 K-수산가공품의 우수성을 해외에 널리 알리는 데에도 기여한다는 목표다.
◎하이트진로, 스마트팜 솔루션기업 퍼밋(Firmmit)에 지분 투자
하이트진로는 스마트팜 시스템 개발 및 판매업체인 ㈜퍼밋과 지분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하이트진로는 스마트팜 산업이 가파르게 성장하고있는 것에 주목하고 ㈜퍼밋의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 농업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 평가해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퍼밋은 작물 선정부터 생육 시설 설계, 시공 재배 후 관리, 출하까지 관리하는 스마트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한다. 3년간의 농장 운영 노하우와 127개 선도 농가의 10년 데이터 기반으로 최적의 생육 노하우를 보유했다.
최근 퍼밋은 동남아에 ‘딸기 컨테이너팜’ 기술 수출을 확정했고, 2025년까지 전 세계 15개 국 30개 지점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신사업개발팀 허재균 상무는 “퍼밋의 성장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할 것”이라며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들을 발굴하고, 투자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기 위해 투자 제안도 직접 받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동서식품, 맥심 커피믹스 ‘커피타고 쉬어가자’ 캠페인 실시
대한민국 대표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대표 이광복)은 커피 한 잔과 함께하는 휴식의 가치를 전하는 맥심 커피믹스 커피타고 쉬어가자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쌓인 피로감을 커피 한 잔과 함께하는 휴식으로 해소하기 바라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동서식품은 주요 할인점에서 맥심 커피믹스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면서도 실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굿즈 약 11만8000개를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맥심 커피믹스 180개입 이상 대규격 제품을 2개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지난 1월 ‘집콕 아이템’으로 온라인상에서 큰 인기를 끈 대형 맥심 커피믹스 스틱 모형 쿠션을 제공한다. 1개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실생활에서 유용한 장바구니 또는 밀폐용기를 증정한다.
한편, 동서식품은 지난 2월부터 배우 박하선과 함께 한 신규 TV광고 ‘커피타고 쉬어가자’를 선보이고 있다. 이번 광고는 집에서 정신없는 하루를 보내던 박하선이 맥심 모카골드 한 잔과 함께 대형 커피믹스 스틱 모양의 미끄럼틀을 타는 등 휴식을 즐기는 모습을 따뜻한 감성으로 담았다.
songbk@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