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쿠키뉴스 이현준 기자] 인천시는 오는 20일까지 인천시 마을기업 2차 공모사업에 참여할 법인 또는 단체를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마을기업은 지역주민이 각종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공동의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소득·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공동체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설립·운영한다.
선정된 마을기업은 예비 1000만 원, 신규 5000만 원, 재지정 3000만 원, 고도화 2000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마을기업 운영을 위한 교육과 경영컨설팅, 홍보·판로지원 등 다양한 지원사업도 제공된다.
신청 대상은 마을기업 4가지 운영원칙인 공동체성, 공공성, 지역성, 기업성을 충족하고 적정한 사업계획을 수립 제출해야 하며, 각 유형별 사전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사업 참여 희망 법인 또는 단체는 사업신청서 등을 구비해 해당 군·구 마을기업 담당부서로 방문 접수해야 한다.
접수된 기업을 대상으로 군‧구 현지조사를 통해 적격여부를 검토하고 인천시와 행정안전부 심사를 거쳐 6월 중 마을기업으로 최종 선정된다.
김재웅 인천시 사회적경제과장은 “마을기업은 소득과 일자리 창출, 지역공동체 이익 실현이 가능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소 경제단위”라며 “다양한 마을기업이 지역 내에서 뿌리내릴 수 있도록 행정적 뒷받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hungsongha@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