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의회, 제1회 청소년의회 발대..14명 구성

영주시의회, 제1회 청소년의회 발대..14명 구성

기사승인 2021-08-13 10:27:45
영주시의회 본회의장 전경. (영주시의회 제공) 2021.08.13
[영주=쿠키뉴스] 권기웅 기자 = 경북 영주시의회가 제1대 영주시청소년의회 발대식을 연다.

13일 영주시의회에 따르면 올해 3월 12일 제정된 영주시 청소년의회 구성 및 운영 조례에 근거한 영주시청소년의회는 지역의 각종 청소년 관련 정책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내고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구성됐다.

청소년의원은 영주시에 주민등록이 있거나, 지역 내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만16세 이상 만18세 이하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다. 의회는 지난 5월 24일부터 6월 25일까지 한 달간 최종 14명을 선발했다.

발대식은 ▲ 청소년의회 의원 위촉장 및 의원증 수여 ▲ 활동다짐문 낭독 ▲ 청소년의회 의장단 인사 등의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청소년의회는 민주시민·청소년 권리교육을 통한 역량강화, 상임위원회별 토론 및 정책 발굴·제안, 타 시·군 청소년의회 상호교류 등 성숙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키우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계획이다.

이에 영주시의회는 청소년의회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단과 지원단을 구성·운영한다. 추진단은 우충무 추진단장을 비롯해 장영희, 이재형, 이서윤 의원이며, 지원단은 지방자치 관련 전문가와 청소년 활동 관련 전문가 등 총 9명이다.

이영호 영주시의회 의장은 “풀뿌리 민주주의인 지방자치 참여를 통해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며 협의와 토론을 통해 민주시민의 역할을 기대한다”며 “향후 청소년의회에서 제안하는 정책이 시정에 반영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zebo15@kukinews.com
권기웅 기자
zebo15@kukinews.com
권기웅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