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의성군은 환경부가 주관한 ‘2022년도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환경부는 전국 161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하수도 공통 분야, 운영관리 분야, 정책 분야 등 4개 분야 38개 항목에 대해 평가를 진행했다.
항목별 세부기준에 따라 1차평가를 하고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상하수도협회, 학계 등 관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의 2차평가 점수를 합쳐 최종 우수기관을 결정했다.
의성군은 하수도 안전관리 대응능력, 공공하수도 관리대행 효율화, 하수도 악취저감사업 추진 등에 대해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인증패와 포상금 2000만원 등 각종 인센티브를 받게 됐다.
시상식은 오는 24일 경주에서 열리는 환경부 주관 하수도 연찬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최우수기관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해 하수도 시설개선과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군민들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의성읍분회·중리1리 경로당 준공식 개최
의성군은 지난 14일과 16일 의성읍분회 경로당과 중리1리 경로당 준공식을 각각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은 김주수 의성군수를 비롯해 군·도의원, 노인회 회원, 지역주민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과보고 △감사패 수여 △인사말씀 △커팅식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의성읍분회와 중리1리 경로당 건립은 의성읍 주민과 노인회원들의 숙원사업으로, 총사업비 7억 4000여만 원을 투입해 지난 9월에 준공했다.
두 곳의 경로당은 지상 1층, 연면적 약 90㎡ 규모로 할아버지·할머니방, 부엌 겸 거실 및 화장실로 구성됐다.
거실과 할아버지·할머니방 2곳은 폴딩도어 설치를 통해 개방 시 공간을 더 넓게 활용할 수 있으며, 많은 인원이 함께 참여하는 여가활동이나 주민회의가 가능하다.
의성작은영화관 기획전 개최..13편 영화 상영
의성군은 21일부터 27까지 의성읍 청소년문화의집에 위치한 작은영화관에서 ‘2022 작은영화관 기획전’을 개최한다.
작은영화관 기획전은 ㈜제이티미디어(JT)와 한국작은영화관협회가 주관해 7개 부문 13편의 영화(28회) 무료 상영과 상영 영화와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특히 23일에는 ‘로보카폴리와 함께 배우는 안전이야기’를 상영한 후 ‘나의 꿈 이야기’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기획전의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즐길 수 있으며, 상영작 관람은 현장예매만 가능하다. 교육프로그램은 전화 문의를 통한 사전 신청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의성=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