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능시험일은 11월 17일이고, 수능성적 통지일은 12월 9일이다.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12월 29일~2023년 1월 2일이다.
정시모집에서는 대다수의 대학이 수능성적만을 전형요소로 사용하고, 일부 대학이 학생부를 수능성적과 함께 반영하기도 한다. 학생부를 반영하는 일부 대학도 학생부의 영향력은 크지 않으며, 당락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수능성적이다.
한 입시 전문가는 “최근 수험생들이 취업과 연계되는 학과에 지원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학과, 정보보안학과, 로봇학과 등 AI 기술, 소프트웨어와 연관된 키워드들에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IT직업전문학교 인공지능학과는 정시모집 전 인공지능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해 창의적인 AI 전문인력을 양성하며 2023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인공지능학과는 고3 수험생, 검정고시 합격자 등을 대상으로 2023학년도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학생들은 AI 핵심 기술의 개념과 기능 등을 파악하고 삶에 적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 AI 프로젝트 기반을 학습하고 전문 인재로 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모집전형은 지원 학생의 내신 등급을 반영하지 않고 전공 교수와의 1:1면접과 전공과 관련한 기초 지식 문제가 출제되는 잠재능력평가만을 통해 잠재능력을 평가해 신입생을 선발 중이다.
인공지능학과는 학생들이 필요한 장비들을 1인당 1대씩 사용할 수 있게 보유하고 이를 직접 활용하는 방식으로 실무수업을 진행한다. 재학 중 팀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충분한 개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드론학과, 빅데이터학과, 로봇학과 등을 운영 중이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