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똑똑한 민원 안내 ‘스마트 청사 시스템’ 구축 [의령소식]

의령군, 똑똑한 민원 안내 ‘스마트 청사 시스템’ 구축 [의령소식]

기사승인 2023-07-14 10:06:57
의령군청 방문객들의 편의를 위해 스마트 청사 안내시스템을 구축했다.

스마트 청사 안내시스템은 터치형 스크린을 통해 군청 내 각 부서 위치와 직원 현황 등 방문객에게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해주는 시스템이다. 청사 구조는 물론 부서 내 좌석 배치, 담당자 사진, 부재사항, 전화번호 등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다.


또 조직개편이나 인사이동 시 종이 조직도를 교체하는 번거로움 없이 간단하고 빠른 업데이트를 통해 각종 정보를 현행화하여 방문객의 불편을 줄이고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높인다.

군은 방문객의 출입이 잦은 본관 로비에 비디오월과 키오스크(무인안내기)를 설치하여 군정 홍보 영상과 각종 행사 포스터를 게시하여 방문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홈페이지 접속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부서별 새소식과 고시/공고를 사무실 출입구에 설치된 터치형 스크린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방문객들의 편의성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태완 군수는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화 시대 흐름에 발맞춰 군민과 소통하는 변화된 행정 환경을 조성하고, 군민에게 효율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의령군수기 생활체육 게이트볼대회 성료

제25회 의령군수기 생활체육 게이트볼대회가 12일 의령 서동생활공원 내 게이트볼 전용구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의령군게이트볼협회가 주관한 이날 대회에 각 읍ㆍ면별 24개 팀 200여명이 출전해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며 게이트볼을 매개로 동호인들의 우의와 친목을 다졌다.


오태완 군수는 축사를 통해 "게이트볼은 어르신들 상호간의 친교를 돈독히 함은 물론 건강 증진에 이바지하는 대표적인 실버 스포츠로 어르신들의 건강 유지와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강남숙 서각 작가 의령예술촌 초대 개인전

창원에서 활동하고 있는 강남숙(70세) 작가의 초대 개인전이 의령예술촌 제4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다. 

오랜 시간 서각으로 인생의 의미를 조각해 온 작가는 이번에 “만복”, “하심” 등 깊은 성찰의 시간으로 조각해 온 작품 15점을 선보이고 있다.


강남숙 작가는 이번 개인전을 통해 “글이 좋아서, 나무가 좋아서 서각을 시작하였습니다. 서각의 멋과 맛에 취해 어언 10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졸작이지만 열정과 정성으로 한 점 한 점 준비한 15점의 작품을 전시하게 되었습니다. 따뜻한 사람들과 소중한 관람객들에게 전시회가 즐겁고 기쁘고 행복함의 감정들이 전달되기를 바래봅니다.”라고 말했다.  



◆의령군, 찾아가는 도민예산학교 개최 

의령군은 지난 12일 의령읍사무소에서 경남도 주관 ‘2023년 찾아가는 도민예산학교’를 개최했다.

군은 주민참여예산위원, 주민자치위원 등 지역 주민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예산학교는 주민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스스로 발굴하고 제안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주민예산학교 조정림 전문 강사의 주민참여예산제도 개념 이해에 대한 강의를 시작으로 제안서 작성 방법, 사업제안 실습 및 공유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지방자치단체의 예산과정에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오태완 군수는 “이번 교육으로 군민과 밀접한 정책사업을 더욱 발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군민의 다양한 의견이 예산편성 과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의령 농촌지도자회, 영농폐기물 1톤 차량 30대 분량 모아 

한국농촌지도자의령군연합회는 지난 12일 의령군농업기술센터에서 제8회 환경정화활동 발대식을 개최하고 환경정화 차량 가두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행사는 농촌환경오염의 주된 원인이 되는 농약빈병, 농약비닐 등 폐자재 수거를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청정의령의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마련됐다.



◆의령군, 지역 활력 불어넣을 마을활동가 20명 모집 

의령군은 주민들에게 자기 계발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마을활동가 양성을 위해 ‘2023년 의령군 마을활동가 양성 교육’ 수강생을 이달 21일까지 모집한다.

마을활동가 양성 교육은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통해 마을활동가가 갖춰야 할 기본소양을 함양하고 지역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협업 마인드를 제고해 의령군 마을공동체 활성화의 기초 토대를 다져나갈 계획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의령군 누리집 또는 농촌활성화지원센터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의령군청 농촌활성화지원센터로 전화 문의도 가능하다. 

의령=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