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대학교 정보과학교육원은 2023 고졸 검정고시 합격생을 대상으로 입학상담을 진행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학업을 포기하는 고교생의 비중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교육부에 따르면 고교생 학업 중단률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자퇴 사유를 보면 기타 항목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자발적 학업중단도 포함돼 있지만 주로 검정고시를 보기 위해 학업을 포기하는 10대들이 늘어나고 있다.
한 대입 전문가는 “학생부 관리 자체가 대입 수시전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내신 성적이 불리한 학생들이 검정고시를 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4년 수능도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서울 주요 대학들을 중심으로 정시 비중이 크게 높아지는 점도 10대 학생들이 검정고시를 택하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2023 고졸 검정고시를 응시한 수험생들은 검정고시 이후 대학 진학을 위해 수시, 정시 전형을 준비하려 하지만 검정고시 일반전형 및 특별전형의 경우 한정된 모집인원 및 높은 경쟁률로 인해 합격 평균 점수가 높다고 하더라도 고졸 검정고시 점수 자체만으로는 대입 설계에 많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대입검정고시 이후 또 다른 대학 진학의 방법으로 내신, 수능 성적 반영 없이 100% 면접전형을 통해 진학이 가능한 대학 부설 교육기관을 알아보는 수험생들이 많아지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광운대학교 정보과학교육원은 다양한 전공들이 개설되어 있어 진로에 맞춰 진학이 가능하며 서울 내 4년제 대학교 캠퍼스를 공유하고 있어 캠퍼스 생활을 즐겨볼 수 있는 곳으로 본교를 알아보고 선택하는 수험생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광운대 정보과학교육원의 특징으로는 평균 2년~2년 반의 학업기간으로 광운대학교 총장 명의의 4년제 학사 학위를 조기 수여받을 수 있으며 대학원 진학, 학사편입, 취업, 유학 등 다양한 진로 탐색 활동을 남들보다 빠르게 진행해볼 수 있다고 학교 측이 밝혔다.
개설된 전공으로는 컴퓨터공학, 전자공학, 인공지능, 정보보호학, 멀티미디어학, 게임프로그래밍학, 스포츠건강재활학 전공 등이 운영 중이다.
광운대 정보과학교육원에서는 고졸 검정고시 합격자 발표 이후 고졸 학력이 인정되는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입학 문의 및 원서접수를 진행하며 자세한 사항은 광운대학교 정보과학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