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워크숍은 신규 임용 전임교원에게 영남이공대의 역량시스템을 활용한 성과관리 및 역량기반 교과목 학업 성취의 상관도 분석을 통한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안내하기 위해 마련됐다.
영남이공대 교육과정혁신센터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워크숍에는 이재용 총장을 비롯한 교무위원과 2021학년도부터 2023학년도까지 신규 임용된 전임교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워크숍은 이재용 총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교육과정혁신센터 황재규 센터장의 교육과정혁신센터 운영 현황 보고 ▲㈜미래융합정보기술 신진주 이사의 역량시스템 교육 및 타 대학 운영사례 특강 ▲역량시스템 활용을 통한 데이터기반 성과 관리 ▲역량 기반 교육과정 필요성 ▲시스템 개선 의견 수렴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워크숍 주요 내용으로는 ▲영남이공대 6대 핵심 역량 및 하위역량의 정의 설명 ▲진단평가, 수행평가, 강의계획서 역량기반 시스템 입력 방법 교육 ▲역량달성도 활용 및 교과목 CQI를 통한 교육과정 CQI 방법 교육 ▲학과(계열) 역량 기반 교육의 학습성과 관리와 데이터 기반 성과관리 운영 교육 등을 통해 신임 교원들에게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인식시켰다.
더불어 신임교원에게 필요한 대학 조직, 학사운영, 학생지도 및 복무 등 대학 전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자료와 설명회도 함께 진행됐다.
영남이공대 이재용 총장은 “이번 워크숍이 신규 임용 교원들이 역량 기반 교육 과정 및 핵심 역량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교육 과정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수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마련해 교원들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학생을 위한 탄탄한 교육 과정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남이공대학교는 전국 최고 학과 경쟁력 및 취업 시스템 구축, 일학습병행 및 지자체 상생 발전 등을 위한 다양한 국고 지원 사업 선정으로 직업교육 중심대학으로 인정받았으며, 국가고객만족도(NCSI) 전문대학 부문 11년 연속 전국 1위 선정으로 국내 전문대학을 대표하는 `톱클래스' 임을 증명하고 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