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펀드, 50억원 규모 진원그룹 투자 유치 外 하나은행·카카오뱅크 [쿡경제]

어니스트펀드, 50억원 규모 진원그룹 투자 유치 外 하나은행·카카오뱅크 [쿡경제]

기사승인 2024-01-12 10:28:17
어니스트펀드 제공.

어니스트펀드가 진원그룹으로부터 5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하나은행은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육성하고 협업하기 위한 스타트업 성장 지원 프로그램 ‘하나원큐 애자일랩’ 15기에 참여할 스타트업 7곳을 선발했다. 카카오뱅크가 자사 계좌를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쇼핑하기’ 결제 수단으로 추가했다.

어니스트펀드, 50억원 규모 진원그룹 투자 유치

인공지능(AI) 여신 솔루션 개발사이자 온라인투자연계금융사인 어니스트펀드가 진원그룹으로부터 5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11일 밝혔다. 신규 투자 유치는 2021년 이후 약 2년 만으로 누적 투자금액은 총 442억원을 기록했다.

투자사인 진원그룹은 부동산개발사인 진원이앤씨를 중심으로 코스닥상장 종합신용정보사인 SCI평가정보 외 서울신용평가, 제이원캐피탈인베스트, 제이원자산운용 등 11개의 금융 및 부동산 관련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종합금융그룹사다.

투자금은 어니스트펀드의 AI 기반 금융기술 연구 및 고도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 신규 금융상품, 서비스 개발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더불어 양사는 이번 투자를 기점으로 CB기반의 서비스 공동개발, 인공지능 기반의 채권관리 시스템 고도화는 물론 연계투자를 기반으로 한 전략적 사업 파트너십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서상훈 어니스트펀드 대표는 “비대면 플랫폼을 기반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산업에서 데이터를 활용한 기술력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해 빠르게 AI 솔루션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시장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고 말했다.

한편 어니스트펀드는 현재 AI 기반 리스크 관리 솔루션인 ‘렌딩 인텔리전스’를 자체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하나은행 제공.

하나은행, 스타트업 지원프로그램 ‘하나원큐 애자일랩 15기’ 선발

하나은행은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육성하고 협업하기 위한 스타트업 성장 지원 프로그램 ‘하나원큐 애자일랩’ 15기에 참여할 스타트업 7곳을 선발했다고 밝혔다.

하나원큐 애자일랩은 급변하는 금융시장에서 스타트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5년 신설됐으며 이번 15기까지 총 183개의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 ‧ 육성해온 은행권 최초의 스타트업 멘토링 센터이다.

이번하나원큐 애자일랩 15기에는 △SME(Small and Medium Enterprise) △핀테크 △플랫폼 △보안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을 선발하였으며, 특히 소상공인과의 상생협력을 위해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서비스 기업을 선발하며 사회와 함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또한 하나은행을 포함한 하나금융그룹의 주요 관계사들은 하나원큐 애자일랩에 선발된 스타트업과 다양한 파트너십을 구축하며 기업가치 증대활동을 지원하고 직, 간접 투자 연계를 통한 동반성장을 추진한다.

이번 하나원큐 애자일랩 15기로 선발된 스타트업은 △창톡(대표 노승욱) △페이워크(대표 손지인) △머니스테이션(대표 이정일) △에임스(대표 임종윤) △가제트코리아(대표 유상혁) △필상(대표 강필상) △코넥시오에이치(대표 이경호) 등 총 7개 업체다.

하나은행 디지털신사업부 관계자는 “하나은행은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이루고 있는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상생 기반의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과 혁신금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며 “하나은행의 이러한 노력이 금융 및 산업계 전반에 널리 확산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번 하나원큐 애자일랩 15기에 선발된 스타트업에는 개별 사무공간인 스마트 워킹 스페이스 제공과 함께 △하나금융그룹 관계사 현업 부서와의 협업 △외부 전문가 경영 ‧ 세무컨설팅 △하나은행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진출 지원 등 광범위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제공.

카카오뱅크 계좌, ‘카톡 선물·쇼핑하기’서 결제 가능

카카오뱅크가 자사 계좌가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쇼핑하기’ 결제 수단으로 추가됐다고 12일 밝혔다. 무통장 입금 방식이 아닌 은행 계좌가 ‘선물하기’와 ‘쇼핑하기’ 결제 수단으로 등록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상품 결제 단계에서 결제 수단에 카카오뱅크 출금 계좌를 등록하면 별도 절차 없이 결제 버튼만 누르면 바로 결제가 이뤄진다. 카카오뱅크 계좌가 없는 고객은 카카오뱅크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입한 뒤 이용 가능하다.

해당 계좌로 결제하는 고객은 실제 결제 금액의 2% 상당의 쇼핑포인트를 받는다. 이 포인트는 받을 날로부터 1년 동안 쓸 수 있다. 다만 현금성 상품권 등 일부 상품의 경우 쇼핑포인트가 적립되지 않는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카오뱅크 고객들이 보다 쉽고 편하게 선물하기와 쇼핑하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플랫폼 역량 강화를 통해 보다 많은 분야에서 카카오뱅크 계좌 및 서비스가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김동운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