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국방보안연구소와 우주⋅사이버 보안 연구협력

ETRI, 국방보안연구소와 우주⋅사이버 보안 연구협력

ETRI 보안기술, 군 첨단 무기체계 구현 위해 지원

기사승인 2024-03-05 16:54:49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5일 국방보안연구소와 군사용 위성보안 및 사이버보안 분야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5일 ETRI-국방보안연구소 국방 사이버보안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ETRI

이에 따라 ETRI는 군과 우주 및 사이버 보안 분야 연구개발(R&D)을 공동 추진하고, 군의 첨단 무기체계 구현을 위한 ETRI 보안기술을 지원한다.

또 군의 첨단 무기체계 R&D를 통해 개발된 보안기술 적용과 첨단기술 적용을 위해 필요한 우주통신보안 분야 협력, 군 통신위성 및 정찰위성 보안기술 로드맵 작성 등도 함께 추진한다. 

아울러 현재 ETRI는 방위사업청 주관사업의 일환으로 사이버전장 위협 상황인지기술, 사이버전장 위협 능동대응 기술과 악성봇 서비스 거부공격 예방기술 등을 연구 중이다. 

이를 통해 ETRI는 사이버전장 환경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보안상황을 사전 인지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해 사이버공격 확산을 조기 방지하는 지능형 위협 상황인지 기반 능동대응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조일연 ETRI 인공지능컴퓨팅연구소장은 “국방 보안기술 및 제도를 다루는 국방보안연구소와의 협력으로 위성보안기술 연구개발을 선도하고 군 무기체계에 적용해 국가 사이버 안보 완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사이버전장 공격 확산방어용 사이버 위협 상황인지 기반 능동대응 기술 개념도. ETRI

대덕특구=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