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기후에 따른 잦은 게릴라성 호우피해, “기능성 보도블록으로 차단한다” 

이상기후에 따른 잦은 게릴라성 호우피해, “기능성 보도블록으로 차단한다” 

기사승인 2024-07-25 19:55:39
부산시내 도로를 가가보면 지반이 침하된 형상을 군데 군데 볼수 있다. 이는 균일하지 못한 골재가 도로 아래 시공되어 발생하는 현상일 수 있다. 

그런데 지구온난화에 따른 이상기후로 게릴라성 집중호우가 내릴 때는 도로는 물론, 인도까지 물에 잠기는 경우가 빈발한다.

6대 주요 도시 강수량 등 이미지.데코페이브

우리나라의 경우 6대 도시 여름철 강수량 추이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강수량은 물론, 강수 강도와 시간당 30mm이상 강수량 발생 횟수도 늘고 있다.

이처럼 물이 지하로 잘 투수되지 못해 일어나는 일시적 물난리는 자연재해라기 보다는 인재에 가깝다.

그런데 최근 기능성 블록을 생산하는 업체가 '저기류층블록'을 개발해 관련 업계와 치수환경을 담당하는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에게 눈길을 끌고있다.  

저기류층블록 이미지.데코페이브

저류기층블록은 콩자갈, 쇄석, 잡석 등 재활용 골재와 점토블록 파쇄석을 혼합하여 블록화 시킨 친환경적인 자재다. 내부 공극율을 20∼30% (평균 25%)이상 확보하여 효과적인 투수와 함께 우수를 임시로 저장이 가능하게 제작되었다.

이에따라 보도블록의 시공으로 투수성능이 좋아지면 자연스럽게 인도가 물에 잠기거나, 우수를 지하로 내려보내는 기능이 떨어져 예상하지 못한 침수피해가 나는 것을 최대한 막을 수 있다.

이와함께 투수가 잘 되는 블록에 역시 물이 잘 빠지는 코어를 동시에 시공하는 제품도 이와 관련 업계인, 주식회사 데코페이브에서 시공되고 있다.

투수블록+투수코어 시공 이미지.데코페이브

이러한 제품은 우수한 빗물투과 능력이 확보된다. 여기에 황토볼로 인해 빗물의 유입량 조절로 하부 모래의 유실방지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 특히 코어가 막힐경우 청소 및 유지관리가 용이하여 지속적 투수력 확보가 가능하다.

게릴라성 호우에 따른 침수피해를 그저 이상기후에 따른 피해로 치부할 수 만은 없다.
 
투수기능이 뛰어난 보도블록 생산이 해당 업계의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어 이에 대한 활용도를 높여 볼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최광수 기자
anggi4@kukinews.com
최광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