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사이버대학교 마케팅홍보학과 김덕현 교수가 최근 열린 ‘2014 산업융합 유공자 및 선도기업 선정서 수여식’에서 2014 산업융합 유공자로 선정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2014 산업융합 유공자 표창’은 산업융합의 활성화 및 보급·확산을 통해 국가사회발전에 기여한 자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산업융합 유공자로 선정된 개인 4명과 3개 단체에 장관 표창장이 수여된다.
김덕현 교수는 지난 5년여간 산업융합의 개념 정립과 확산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2014 산업융합 유공자 개인부문 표창장을 받게 됐다. 김 교수는 산업융합의 개념 정립을 위해 융합 경영, 융합 비즈니스 등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는 강의와 공공기관 자문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왔다. 2010년 초부터는 ‘융합경영연구회’라는 모임을 구성해 총 40회 가량의 세미나와 토론회 등을 진행하고 전문가는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관련 지식을 전파하며 산업융합의 확산과 활성화에 앞장 서 왔다.
또 최근에는 융합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접근이 필요한 대학(원)생, 교수, 정책/전략 수립자, 기획자, 컨설턴트 등을 위한 전문서 ‘융합 비즈니스’를 출간하는 등 산업융합 관련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정부와 기업이 융합을 추진해 가는데 필요한 이론적 뒷받침을 제공하고 학계 및 연구계의 전문가들과 이를 발전시키기 위한 작업을 계속해오고 있다.
김 교수는 “장관 표창 수상으로 개인적으로도, 학교 차원으로도 큰 영예를 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산업융합은 기술에 대한 논의에서 시작됐지만 궁극적으로는 마케팅 문제로도 연결이 되는 만큼 앞으로 융합을 마케팅에 접목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하고 학생들에게는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며 산업융합 분야의 선구자가 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