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소통박스, 국정목표 실천 우수사례 선정

수원시 소통박스, 국정목표 실천 우수사례 선정

기사승인 2019-11-18 14:06:37


경기도 수원시가 전국 처음으로 도입한 '소통박스'가 국정목표 실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수원시는 지난 13일 전북 완주군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9 국정목표 실천 우수 지자체 경진대회'에서 소통박스 사례를 발표해 장려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과 지방행정연구원은 정부의 5대 국정목표와 100대 국정과제 우수 실천사례를 발굴하고, 전국으로 확산하기 위해 매년 국정목표 실천 우수 지자체 경진대회를 연다. 올해는 전국의 104개 사업 중 소통박스를 비롯한 6개 사업을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수원시가 2017년 도입한 소통박스는 시민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찾아가는 시민참여 플랫폼'으로 시민 관심이 높은 사업, 이해관계가 얽힌 사업, 시민 생활과 밀접한 정책·사업 현장에서 운영한다. 컨테이너 형태의 현장소통 플랫폼이다. 

의견을 내고 싶은 시민은 소통박스를 방문해 사업 설명을 듣고 설문조사에 참여하거나 쪽지에 의견을 적어 게시판에 붙이면 된다. 

소통박스에 상주하는 소통활동가에게 사업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들을 수 있고, 사업 관련 자료도 볼 수 있다.

수원시는 지금까지 5개 소통박스에서 총 3469건의 시민 의견을 수렴했다. 수원시는 접수한 의견을 사업 추진·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경진대회에서 선정한 우수사례를 지방자치인재개발원 교육과정과 지방행정연구원 연구과제 등에 반영해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알릴 예정이다. 

수원=박진영 기자 bigman@kukinews.com

박진영 기자
bigman@kukinews.com
박진영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