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고무바퀴형 무인경전철 공개 시승

국내 첫 고무바퀴형 무인경전철 공개 시승

기사승인 2009-04-08 17:03:00
"
[쿠키 경제] 고무바퀴형 무인경전철이 부산지하철 투입을 앞두고 모습을 드러냈다.

부산시는 8일 기장군 부산지하철 3호선 반송선 안평기지창에서 허남식 부산시장과 안준태 부산교통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최초로 개발된 고무바퀴형 무인경전철 전동차를 공개하고 시승식을 가졌다.

이 전동차는 지난 5년간
㈜우진산전에서 90%이상 국산화 과정을 거쳐 개발됐으며, 내년말 개통 예정인 부산지하철 3호선
2단계 미남∼동래∼안락∼서동∼금사∼석대∼반송∼안평(12.7㎞)구간에 투입된다.

고무바퀴가 달려 소음과 진동이 훨씬 적고 등판능력,곡선주행 능력이 뛰어날 뿐 아니라 유지보수 비용이 훨씬 적게
드는 게 장점이다. 또 주행은 전동차 측면에 부착된 궤도에 의해 조정되기 때문에 탈선 위험도 전혀 없다.

차량 길이는 9.14m로 기존 전동차 17.5m보다 짧고, 승객정원도 52명으로 기존 전동차 113명에 비해 훨씬 적어 겉 모습은 관광버스와 비슷하다. 전류는 차량 측면에 설치된 집전장치를 통해 750V 직류전압을 공급받는 방식이다. 차체 재질도 기존의 스테인리스 대신 알루미늄을 사용, 무게를 경량화했다.

부산교통공사 박한근 운영본부장은 “도시철도차량 표준사양에 의해 세계 4번째 개발된 고무바퀴형 무인경전철은 국내 환경에 가장 적합한 녹색교통수단”이라며 “전국 지자체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국민일보 쿠키뉴스 윤봉학 기자
bhyoon@kmib.co.kr

▶뭔데 그래◀조혜련 '기미가요' 박수…무개념인가, 무지인가

윤봉학 기자
bhyoon@kmib.co.kr
윤봉학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