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스포츠] ‘2013 코리아매치컵 세계요트대회 & 경기화성페스티벌’이 29일 개막, 다음달 2일까지 화성 전곡항에서 열린다. 이 행사는 경기도와 화성시가 공동 주최하는 대한민국 대표 해양레저문화 축제다.
◇코리아매치컵 요트대회=올해로 6회째를 맞은 ‘2013 코리아매치컵 세계요트대회’는 ISAF(세계요트연맹)가 아메리카즈컵, 볼보오션레이스와 함께 공인한 AWMRT(알파리월드매치레이싱투어)의 국내 대회다.
AWMRT는 골프 PGA투어와 같은 성격의 요트대회로 세계 최고 수준의 프로 요트 선수들이 한국·미국·독일·스웨덴·말레이시아·버뮤다 등 6개국을 돌며 매년 시합을 펼친다.
세계 랭킹 1위인 영국이 이안 윌리암스팀에서 부터 한국의 박건우팀에 이르기까지 수준 높은 선수들이 대거 참가해 우승컵을 놓고 경쟁한다.
코리아매치컵 세계요트대회 경기는 전 세계 155개국에 TV로 방영된다.
◇해양페스티벌=경기화성해양페스티벌은 올해 20가지가 넘는 다양한 무료 해상체험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전곡항을 찾는 관람객은 카약, 수상 범퍼카, 크루즈요트, 파워보트 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아마추어 요트 선수들을 위한 동호인 요트대회도 열린다.
연인들을 위해 범선에서 와인을 마시며 아름다운 서해 노을을 감상할 수 있는 ‘럭셔리데이트코스’도 마련했다.
메인 공연장 뒤편에 있는 창구에서 신청하면 매일 오후 4시에 범선에 탈 연인 10쌍을 추첨해 발표한다.
올해 전곡항에는 마리나클럽하우스가 건립돼 관람객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준다. 지상 3층으로 지어진 마리나클럽하우스는 회의실, 샤워실, 라커룸, 마린숍, 커피숍, 식당, 매점 등을 갖추고 오는 29일부터 일반인에게 개방된다.
올해부터는 제2서해안고속도로가 개통돼 전곡항으로 오는 길이 더욱 편해졌다.
이 행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대회 홈페이지(www.koreamatchcup.com)와 페이스북(www.faceboook.com/koreamatchcup)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난해까지 전곡항에서 함께 열었던 경기국제보트쇼는 올해부터 고양 킨텍스로 장소를 옮겨 30일부터 내달 1일까지 비즈니스중심의 전문 전시회로 열린다.
화성=국민일보 쿠키뉴스 김도영 기자 doyoung@kmib.co.kr
[인기 기사]
▶ 민주당 “노무현 서거일 MB 골프, 국민 가슴에 대못질”
▶ 서유리 “SNL, 나에게 왜 그래요”…과감한 전신 쫄쫄이
▶ “왜 하필 노무현 서거일에…” 이명박, 이번엔 골프 논란
▶ 박근혜정부 재산 내역 등록 27명 중 8명은 “공개 거부”
▶ 경복궁 야간개장 직접 가보니…싸우고 돗자리 펴서 밥먹고 ‘추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