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통은 척추뼈, 디스크, 관절, 인대, 신경, 혈관 등의 기능이상 및 상호조정이 어려워짐으로써 발생하는 허리부위의 통증을 말하며, 바르지 못한 자세, 스트레스 등이 요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운동교실은 재활의학과 박근영 교수의 ‘요통에 대한 운동의 필요성’ 강의와 조규남 물리치료사의 ‘요통에 대한 운동의 시범 및 실습’으로 진행된다.
요통이 있거나 요통에 관한 운동방법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실습을 위해 편한 복장과 운동화 차림으로 참석하면 된다. 또 요통에 관한 자가 운동 치료 방법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잘못된 자세를 교정할 수 있어 성장 중인 학생들이 참여해도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운동교실은 근골격계 질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요통환자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요통에 대한 운동의 필요성과 올바른 방법에 대한 교육을 통해 요통환자의 고통 경감 및 조속한 치료를 돕고자 마련됐다.
박근영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는 “이번 운동교실을 통해 요통을 앓고 있는 지역 주민들이 올바른 운동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요통 악화를 방지하고 요통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장윤형 기자 vitamin@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