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기자의 호시탐탐] “휴대폰 사면 최신형 TV가 공짜?” 믿어도 될까요?

[봉기자의 호시탐탐] “휴대폰 사면 최신형 TV가 공짜?” 믿어도 될까요?

기사승인 2015-04-28 00:22:55

[쿠키뉴스=조규봉 기자] “홈쇼핑에서 휴대폰을 구매하면 최신형 TV가 공짜?” 요즘 TV홈쇼핑에서 자주 출몰하는 쇼호스트들의 말입니다. 불과 1년 전 만해도 홈쇼핑에서 알뜰폰 구매 시 TV도 덤으로 준다는 말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왜 요즘 알뜰폰을 판매하는 TV홈쇼핑에서 최신형 TV도 함께 준다고 할까요?

취재결과 이게 다 공짜가 아니랍니다. 홈쇼핑에서 법망을 교묘히 피해 결합상품 형태로 휴대폰을 팔면서 TV도 함께 판다는 업계 관계자의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당연히 공짜인줄 알고 있었는데 말이지요. 좀 황당하지 않나요?

알뜰폰은 휴대폰 시장에서 최근 선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가입자만 500만명을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으며, 연내에는 600만명도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알뜰폰은 2011년 7월 알뜰폰 제도를 처음 도입할 당시에 가입자가 고작 47만6000명이었습니다. 4년 만에 10배 넘게 성장한 셈이지요.

휴대폰 시장에서 잘 팔리는 아이템이니, 요즘 홈쇼핑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건데요. 더 잘 팔리게 하기 위해선 무언가 혜택을 많이 줘야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겠지요? 그래서 TV까지 덤으로 준다는 광고까지 하고 있는 겁니다.

덤으로 준다는 것은 허위광고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홈쇼핑에서는 대놓고 공짜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결합상품이라는 말로 교묘하게 법망을 피해 홍보를 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거의 공짜처럼 TV를 받을 수 있느냐 인데요. 바로 요금제에 따라 기본적으로 고객이 받을 요금 할인혜택을 TV값에 얹는 겁니다. TV를 안 받겠다고 하면 휴대폰 할인 혜택이나 요금혜택은 더 커지겠지요?(물론 TV를 뺄 수는 없다고 할 겁니다) 그리고 공짜라고 얘기는 하지만 실제 상담을 받아보면 아예 공짜라기보다는 요금 할인혜택만큼 TV요금을 빼주는 정도가 다입니다.

그러니까 무턱대고 TV공짜라는 말에 알뜰폰 구매했다간 ‘호갱’님 되는 겁니다?! 호갱님이 안 되려면 알뜰폰 할인요금 혜택을 얼마나 받는지와 TV와 함께 구매했을 때 차이는 얼만지 꼼꼼히 따져보는 수밖에 없겠죠? 알뜰폰 산다고 TV가 공짜라면 그게 말이나 됩니까? 말도 안 되는 얘기에 넘어가는 게 현실이라 한 번 더 짚고 넘어가란 얘깁니다. ckb@kukinews.com
조규봉 기자
ckb@kukinews.com
조규봉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