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웰에이징’ 시대…중‧장년층 안성맞춤 가전제품은?

지금은 ‘웰에이징’ 시대…중‧장년층 안성맞춤 가전제품은?

기사승인 2018-06-30 05:00:00

고령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면서 건강하게 잘 사는 것에 주목하는 ‘웰에이징(Well-Aging)’ 열풍이 불고 있다. 웰에이징은 웰빙(well-being)과 힐링(hilling)의 합성어다. 특히 시간적‧경제적 여유가 있는 중장년층에서 활력 있는 삶을 추구하는 경향이 짙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자료에 따르면 국내 실버시장 규모는 지난 2012년 27조원에서 2015년 39조원으로 증가했으며, 오는 2020년에는 73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처럼 은퇴 후 여가와 문화생활을 즐기며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이들을 뜻하는 신조어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도 등장했다. 

이러한 수요에 발맞춰 가전 업계에서도 중·장년층의 생활 편리성을 높이고 즐거운 여가 생활을 돕는 제품을 선보이는 중이다.

◇ 다양한 콘텐츠로 폭넓은 여가 생활 즐기는 삼성전자 ‘QLED TV’

여가 시간이 많은 중·장년층은 각종 문화예술 활동과 스포츠 활동을 비롯해 독서, TV 시청 등의 여가 활동까지 다양한 취미 생활을 즐기고 있다. 삼성전자가 출시한 ‘QLED TV’는 뛰어난 화질과 함께 다양한 기능을 갖춰 보다 폭넓은 활용이 가능하다.

QLED TV는 퀀텀닷을 기반으로 한 최신 디스플레이 기술이 활용됐다. 인공지능 4K Q 엔진을 통해 저해상도 영상을 UHD급의 완성도 있는 영상으로 즐길 수 있다. HDR 2000의 뛰어난 밝기와 세심한 디테일로 원본 영상 그대로를 표현하며, 눈부심 방지 기술로 빛 반사에 따른 방해 없이 선명한 화질을 감상할 수 있다.

TV를 보지 않을 때에도 각종 정보와 함께 인테리어 효과까지 누릴 수 있는 매직스크린과 복잡한 전원선을 하나로 통합한 매직케이블을 적용한 것도 특징이다. 매직스크린은 사용자가 TV를 시청하지 않을 때도 검은 화면이 아닌 날씨, 뉴스 등의 생활 정보나 그림, 사진,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를 띄워 감각적인 실내 공간 연출을 가능하게 한다.

◇ 매일 반복되는 집안일, 똑똑하게 청소 부담 덜어준다

각종 집안일로 바쁜 중·장년층 사이에서 청소와 빨래 등의 부담을 덜어주는 가전제품은 늘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LG전자 무선청소기 ‘코드제로 A9’은 뛰어난 성능과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사용자 편의성을 앞세운 제품이다.

이 제품은 초소형 고성능의 스마트 인버터 모터 P9를 적용해 140와트의 강력한 흡입력을 갖췄다. 또 흡입구 부분에 추가로 탑재된 모터가 파워 드라이브 브러시를 1초에 16회 회전시켜 바닥 먼지를 빠르고 강력하게 제거한다. 2중 터보 싸이클론 기술로 제품 내부에 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해 흡입력이 오래 유지되며, 헤파 필터를 포함한 5단계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으로 초미세먼지 배출을 99.9% 차단해준다.

뿐만 아니라 모터가 손잡이 부분에 위치해 무게 중심이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사용자가 집안 곳곳을 오랫동안 청소해도 팔과 손목이 편안하다. 사용자의 키에 따라 제품 길이를 90cm부터 112cm까지 4단계로 조절 가능하며, 배터리는 착탈식을 적용해 교체가 편리하다.

◇ 실시간 실내 공기 관리로 건강 사수한다

최근 전국적으로 황사와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면역력이 약한 중·장년층 사이 안구 건조, 피부 트러블, 호흡기 질환 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대유위니아가 선보인 ‘위니아 공기청정기’는 실내 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알려주고 공기 중 유해물질을 제거해 깨끗하게 관리해준다.

해당 제품은 카본탈취필터와 초미세헤파필터를 탑재해 큰 먼지나 세균 등의 유해물질은 물론 생활악취와 PM1.0 이하의 초미세먼지까지 제거해준다. 또 에어클린보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사용자가 실내‧외 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 이는 먼지센서와 가스센서를 통해 초미세먼지 농도뿐만 아니라 실내·외 공기청정도까지 종합적으로 측정해 BEST, GOOD, BAD 등 3단계로 알려준다.

또 제품 양면에는 ‘이지핸들’을 적용해 거실, 방, 주방 등 원하는 곳으로 제품을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실내 유해가스 발생 시 정도에 따라 주의와 경고단계로 나눠 알려주는 ‘인공지능 유해가스 알림음 기능’이 탑재, 위험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필터 교체 시기가 되면 자동으로 알려주는 ‘필터 교환 알림 기능’도 들어갔다.

대유위니아 관계자는 “100세 시대에 들어서면서 건강, 외모 관리에 힘쓰고 여가 시간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중장년층 소비자들이 많아졌다”며 “실내 가전도 간편한 사용으로 자기 관리와 취미 활동이 가능한 제품이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승희 기자 aga4458@kukinews.com

이승희 기자
aga4458@kukinews.com
이승희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